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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센터 없는 교통정보시스템의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Decentraliz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using Vehicle 2 Vehicle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7년도 제6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v.2007 no.10, 2007년, pp.276 - 282  

오기도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  조혜림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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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SC는 통신에 기반한 차량안전분야의 적용에 편익을 추정, 통신요구사항 정의, 제안된 DSRC기술이 차량안전에 사용되기에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것, DSRC를 활용하는데에 필요한 기술적 이슈를 조사하는 것, 통신에 기반한 차량안전에의 적용의 실현 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7]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한 차량간 통신시스템을 이용한 동향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센터없는 교통정보 시스템의 구축 가능성을 검토하며,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안전정보를 교환하는 망의 부담을 줄이고, 신속하고 신뢰도 있는 교통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차량 내 시스템의 AU(Application Unit)에서 정보를 집계하고, 한번 어떤 시간구간에서 교통정보가 생성되면, 이후부터는 이 집계된 정보를 다른 차량에게 전달함으로써 전체 망의 부담과 전체 시스템(모든 관련된 차량)에 대한 연산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과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 이 다이어그램의 전체적인 골격은 전술한 C2C-CC 의를 인용한 것이며, 차량간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방법에 대해 본 연구에서 구체화한 것이다.
  • 지금까지 유럽의 C2C-CC와 미국의 VSC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시스템과 이를 토대로 한 센터가 없는(decentralized) 교통정보 수집 및 전달 시스템의 구축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유럽과 미국의 예에서처럼 Vehicle 2 Vehicle 통신에 기반한 서비스의 토대가 당초 능동적인 안전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통신 방식으로써, 이를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상호 교환하는데 활용 가능성은 매우 높다 하겠다.

가설 설정

  • - 교통정보의 일관된 수집을 위해 모든 AUrr 동일한 수집 링크를 보유하여야 한다.
  • 0에서는 서비스 제공자들은 아무 것도 할 필요 없이 사용자의 참여로 콘텐츠와 서비스가 창조된다고 주장한다.[1] 이미 이러한 웹 2.0의 적용 현상은 비단 IT서비스 뿐만 아니라 많은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이 다이어그램의 전체적인 골격은 전술한 C2C-CC 의<그림 4>를 인용한 것이며, 차량간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방법에 대해 본 연구에서 구체화한 것이다. 교통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GPS 정보와 맵 매칭 등의 일련의 처리과정은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아니하며, 모든 차량이 동일한 구간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기존의 방식처럼 센터에서 가공되어 차량으로 일방향 전송되는 형태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으며, V2V의 통신환경이 제공되기 전 단계는 고려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차량간 통신이 가능한 상황에서 비로소 효율적이고 광역적인 교통정보시스템이 구축이 완성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V2V 통신기반을 기초적인 단계로 설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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