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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oled Process를 활용한 ITS 현장장비의 MTBF 산정방안
MTBF estimation of ITS Field Equipments Using Pooled Process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4년도 제3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192 - 197  

송영화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  이청원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  김은영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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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모듈로 조합된 ITS현장장비는 모듈 각각의 고장 원인과 고장률이 상이하지만, 장비 전체적으로는 각 모듈의 고장 이장비의 고장으로 나타나는 직렬 구조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본연구에서는 각 구성 모듈의 고장률을 Stochastic Processes의 Pooled Pmcess를 활용하여 장비의 고장률을 산정하고, 점검 주기, 예비품 확보 등과 같은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다만 국내 센터의 경우, 비록 개별장비 이력은 없지만 구성 모듈의 고장을 총괄해서 정리하고 있는데와 같이 단순 고장을 제외한, 입고 수리와 같은 중정비를 요하는 경우만을 정리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여러 부품들로 구성된 ITS 장비의 MTBF (Mean Time Before Failures) 산정방법과 활용방법을 소개하고, 국내 ITS센터가 항공기 유지관리 시스템과 달리 부품 혹은 모듈별로 장비를 관리하는 이력관리 시스템을 갖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MTBF를 추정하는 Pooled Prwess로 추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물론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구축 후에도 자료를 수집하여 활용하려면 향후 몇 년은 또 기다려야 하기에 현재 획득 가능한 총괄 통계방식의 자료를 활용하여 유지관리체계를 설정하는 데 상당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장비이력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도 상당 기간 자료 누적이 이루어질 때까지는 어려움이 상존하는 바, Stochastic Processes의 Pooled Process를 기존 총괄통계 자료에 적용하여 MTBF를 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ITS장비의 MTBF산정을 위해국내외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연구로 추후 자료 확대를 통해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통상 지수분포로 가정하여 계산하게 된다., 6) 특히여러개의 부품들로 구성된 장비의 경우는 각 부품들이 독립적으로 고장이 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ITS 현장장비의 고 장 관련 분포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지수분포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이 가정의 정확성은 별도의 자료 수집을 통해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 할 수 있다. 사실 엄밀히 구별하면, 고장 발견부터 원래의 성능을 복구하기 위한 조치까지의 정지 시간과 순수 수리 시간과는 차이가 있지만, 보통 수리 시간과 고장시간을 같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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