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뢰성 및 정비성 요구조건 만족을 위한 직렬시스템의 중복 구조 설계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대회, 2006 Nov. 17, 2006년, pp.105 - 109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박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유원희 (유원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TTR and MTBSF are two representative quantitative maintainability and reliability requirements for railway systems. we deal with the redundancy allocation problem to satisfy the two requirements. The redundancy increases MTBSF and changes MTTR. Parallel redundancy and the exponential lifetime dist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MTBSF, MTTR 요구조건을 만족하면서 중복 비용을 최소로 하는 중복구조 문제를 다루었다. 중복의 추가는 서비스 운영 시 하나의 구성품이 고장 나더라도 서비스 장애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MTBSF를 증가시키지만, 중복으로 인해 MTTR 또한 변화된다.
  • 중복의 추가는 MTBSF를 증가시키지만 중복에 의해 MTTR값이 변화될 수 있기 때문에 중복에 의한 MTTR 변화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본 논문에서는 직렬 시스템을 대상으로 MTBSF, MTTR 두 가지 요구조건이 주어진 경우에서의 병렬 중복 구조 설계문제를 다룬다. 구성품의 수명분포는 지수분포를 따르고 차량의 1회 서비스 운영 후 고장난 구성품은 수리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직렬 시스템을 대상으로 MTBSF, MTTR 두 가지 요구조건이 주어진 경우에서의 병렬 중복 구조 설계문제를 다룬다. 구성품의 수명분포는 지수분포를 따르고 차량의 1회 서비스 운영 후 고장난 구성품은 수리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하에서 MTBF, MTBSF 요구조건이 주어진 경우 시스템 중복 비용을 최소화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 구성품의 수명분포는 지수분포를 따르며 중복 비용은 구성품의 수에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그리고 시스템의 수리는 구성품의 교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 구성품의 수명분포는 지수분포를 따르며 중복 비용은 구성품의 수에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그리고 시스템의 수리는 구성품의 교환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하에서의 최적화 모형은 다음과 같다.
  • Kuo[7]에서는 이러한 모형과 최적 알고리즘들이 정리되어 있다.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시스템 신뢰성 척도로 확률 척도인 시스템 신뢰도를 사용하였으며, 중복의 증가는 신뢰도의 증가를 가져오지만 시스템의 비용 및 중량 또한 증가하는 모형을 가정하였다. 중복의 추가는 MTBSF를 증가시키지만 중복에 의해 MTTR값이 변화될 수 있기 때문에 중복에 의한 MTTR 변화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은 1회 운영시간은 t*이며, 1회 운영 후 고장난 구성품은 모두 수리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즉 서비스 운영 시 차량의 모든 구성품은 작동 가능한 상태이고, A 구성품에 의한 차량의 서비스 고장은 운영시간은 t*이내에 중복구조로 구성된 구성품 A 모두가 고장났을 경우 발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