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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 논리를 이용한 원자력 발전소 고압터빈 밸브 고장진단
Fault Diagnosis for High Pressure Turbine Valve using Fuzzy Logic 원문보기

한국퍼지및지능시스템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학술발표 논문집 제16권 제1호, 2006 May 01, 2006년, pp.79 - 82  

김연태 (부산대) ,  정병욱 (부산대) ,  백경동 (부산대) ,  김성신 (부산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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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원자력 발전소의 주요 제어계통 중에서 터빈 조속기 제어계통에 관련한 성능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터빈 조속기 계통은 고압의 유압계통으로 구성되어 있어 구동설비가 복잡하다. 복잡한 기계설비는 운전 중 많은 오동작에 의한 고장을 일으키고,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복잡한 기계설비에 있어 운전원에 의한 기계성능 평가는 불리한 점이 많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시간에서 일어나는 같은 상황에 대해 다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이다. 터빈 조속기 계통의 기계설비에 있어서 터빈 밸브 유압공급 및 구동장치는 각 터빈벨브 자체에 부착되어 있어 터빈벨브를 동작시킨다. 터빈벨브들은 구동기 유압 서보실린더(Actuator Hydraulic Servo Cylinder)에 의해 열리고 압축된 스프링에 의해 닫힌다. 이러한 시스템을 진단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밸브의 내부 압력의 특징정보를 입력으로 하는 퍼지이론을 적용하여 터빈 밸브 구동설비의 성능을 판단하고자 한다. 퍼지이론에 적용하기위해 터빈 조속기 제어계통의 고압 터빈 조절 벨브와 고압 터빈 정지 밸브의 압력변화 데이터를 이용한다. 퍼지이론의 적용과정에서 퍼지 Rule은 실제 운전원이 압력변화 데이터에 대한 판단기준을 근거로 하여 정하기로 한다. 그리고 퍼지이론에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고 실제 터빈 조속기 계통의 전문가가 판단 결과와 비교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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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 와서 인공지능적인 기법 등을 이용하여 터빈 조속기의 고장 진단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4]. 논문에서는 측정 가능한 신호를 이용해서 발전소의 주요 제어계통의 고장을 조기에 진단하여 효율적인 제어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고리 원자력 발전소 고리 1, 2호기의 고압 터빈 밸브의 유압계 고장진단을 연구하였다. 고압터빈의 운전을 제어하는 밸브는 4개의 정지 밸브와 4개의 조절밸브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밸브의 구동은 유압으로 이루어진다.
  • 2(X)1 년부터 2005년 말까지 고리 2호기에서 동설비 고장이 약 30여 건 발생 하였고 정확한 고장 진단에 고심하고 있다. 본 논문은 고장진단에 퍼지논리를 사용하여 이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비슷한 구조를 가지는 고압 터빈 정지 밸브와 조절밸브의 상태를 진단한다. 4개의 각 고압 터빈 정지밸브 (stop valve) 와 조절밸브 (governing vavle)의 성능 평가는 퍼지논리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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