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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자동차 시트 재활용에 대한 환경성 평가
Application of Environmental Impacts to Seat Recycling of End-of-Life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2006년도 춘계임시총회 및 제27회 학술발표대회, 2006 May 18, 2006년, pp.159 - 163  

구희준 (환경청정기술연구센터) ,  정찬교 (수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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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제환경규제에 따라 폐자동차의 재활용율 향상을 위한 재활용 부품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폐시트 등 부품 재활용에 의한 환경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폐차 해체시스템 전과정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차피의 고철을 재활용 할 경우에는 지구온난화와 오존층파괴에 큰 환경이득을 얻을 수 있으나 폐시트를 폴리올 원료로 재활용할 경우에는 많은 자원의 사용으로 오히려 소각으로 인한 환경부하보다 지구온난화와 오존층파괴, 광화학산화물생성 등의 부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폐차의 95% 이상을 재활용 및 회수하기 위해서는 분해시간 및 시장성, 기술현황 등을 종합하여 고려하여야 하며 재활용이 곤란한 유리와 같은 다른 부품과 함께 시트의 물질재활용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될 것으로 사료된다. 처리와 재활용에 따른 환경성을 비교한 결과 재활용이 필요한 부품은 시트와 유리가 가장 시급하며, 배터리, 혼합플라스틱도 재활용시 환경친화적 공정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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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폐자동차의 부품중 시트 재활용에 따른 환경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소형의 대표 차종인 액 센트를 기준으로 해 체 시 나리 오(회 수범위 )에 따른 주요 환경영향을 분석 하고, 이에 따른 처리와 재활용시의 환경부하 및 이득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특히 폐차가 폐차장에 입고되어 시트를 해체하지 않고 처리하는 경우와 시트를 해체하여 재활용하는 경우를 비교하기 위하여 수행하였으며 이와 함께 폐자동차 부품중 재활용이 원활하지 않은 유리와 플라스틱류의 재활용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 재활용시의 환경부하 및 이득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특히 폐차가 폐차장에 입고되어 시트를 해체하지 않고 처리하는 경우와 시트를 해체하여 재활용하는 경우를 비교하기 위하여 수행하였으며 이와 함께 폐자동차 부품중 재활용이 원활하지 않은 유리와 플라스틱류의 재활용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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