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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E를 이용한 극박판 사출 금형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 and Analysis of Thin Injection-molded Parts Using CA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83 - 86  

장지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허용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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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기술과 동시설계(Concurrent Design) 방식을 활용하여 0.3mm 정밀박판금형을 설계, 제작하는 것이다. 박판 성형은 기존의 사출성형제품에 비하여 훨씬 얇은 제품을 성형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지의 충전 불량 제품의 변형, 과다 내부응력 등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최적성형조건을 찾아내고자 시도하였으며 도출된 조건을 금형설계 및 성형에 적용시킴으로써 최소한의 시행오차를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성형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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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2와 같이 도출된 게이트의 위치를 중심으로 먼저 Sprue의 위치를 정하고 수지의 유동 경로를 고려하여 Runner의 방향을 정하였고, 알맞은 크기를 여러 번의 유동해석을 거쳐 Fig 4.와 같이 최적 조건을 도출하였다.
  • Gate의 위치는 Ejecting 시의 문제를 고려하여 제품 Rib 보강 부분의 중심위치로 여러 번의 해석을 거쳐 선정하였고, 크기 또한 수지 주입의 효율성을 생각하여 구배를 주어 Fig 3.과 같은 조건을 도출하였다.
  • 냉각 속도의 현저한 차이로 인해 생기는 Short shot이나 과도한 수 죽, 등의 문제가 생기므로 본 연구에서는 그런 문제들의 해결방안으로 금형의 온도를 유지 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할 간단한 냉각수로를 설계하였다.
  • 먼저, 적정 게이트의 위치를 해석을 통해 결정하고, 그 위치에 따른 개수, 게이트의 크기 또한 Computer simulation을 통한 해석으로 적정 조건을 찾았다.
  • 본 연구는 금형설계와 제작의 모든 과정에서 동 시설계(Concurrent Design)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너무 얇아 현장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0.3mm 극박 판 성형을 CAE기술을 통한 유동해석으로 최적의 금형설계 조건, 제품 성형 조건을 찾아내기 위해 수지 선정에서부터 냉각설계까지 수없이 많은 변수를 달리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금형설계 및 성형에 적용시킴으로써, 최소한의 시행 오차를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성형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사출성형 산업에 초정밀박 판사 출금 형설계에 대한 비젼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기술의 일환으로 현장에서 사출 성형하기 어려운 두께 0.3mm 플라스틱 제품을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기술과 동시설계(Concurrent Design)방식을 활용하여 최적 금형 설계, 제작을 하였다.
  •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Ejector Pin을 제품 자체에 위치시키는 것이 아니라 러너의 콜드 슬 러그 웰 부분에 위치시킴으로써, 제품의 파손과 변형을 방지하고 자국이 외관상 문제가 되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 유동해석을 통해 도출된 조건을 바탕으로 3매 구성 금형으로 설계하였다.
  • 이 성형 조건을 도출하기 위해 Computer Simulation 방법을 사용하였고, 금형 설계과정에서 성형담당자가 함께 참여를 함으로써, 금형 설계의 시행 오차를 감소시켰다.
  •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최적 성형조건을 결정하였으며, 금형 설계에 이를 반영하고, 제작공정과의 긴밀한 의사소통으로 극 박판 사출성형제품을 생산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하며, 보다 효율적인 금형설계과 생산공정을 구현할 수 있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 RC 비행기는 소형 모형 비행기이므로 소재가 가벼워야 하며, 작동을 할 때, Battery 부분에서 열이 발생하는 것 등의 조건을 고려하여 난연 ABS수지와 PC(Polycarbonate) 수지 중에서 유동성이 좋은 재료를 선정하였다.
  • 더욱이 본 연구의 대상 제품은 0.3mm의 아주 얇은 제품이므로, 도출된 금형 설계의 조건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성형 조건의 선정 역시, 중요한 변수 중에 하나이다.
  • 본 연구의 금형 설계, 제작 대상은 업체에서의 뢰받은 두께 0.3mm인 RC 비행기의 Battery Case이다.
  • 선정된 수지 5.는 LG-Chemical의 Lupoy Hi-1002로, 내충격성과 내열성이 강한 재료이다.
  • 이 제품은 너무 얇아 현장에서 사출성형하기 불가능했던 제품으로 CAE 유동해석 프로그램인 Mold-Flow로 해석하기 위해 3차원 CAD 시스 템인 Solid-Works로 아래에 Fig.l 과 같이 Modeling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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