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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매장을 위한 RFID 통합형 e-POP 시스템
RFID Combination e-POP System for Intelligence Sto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208 - 211  

이창수 ((주)리테일테크) ,  이종희 ((주)리테일테크) ,  한정훈 ((주)리테일테크) ,  안재명 ((주)리테일테크) ,  이종태 (동국대학교 산업시스템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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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유통 매장이나 소규모 매장에서 매장의 홍보 및, 상품정보, 행사, 기획상품 등을 고객에게 알리기 위하여 전용 그래픽 툴을 사용하여 프린트하여 전단지 형태로 배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매가 변경, 또는 행사내용 적용시 바로 적용이 불가하고 수작업을 통하여 배포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미래형 매장을 구축함에 있어 스마트 선반이나, 전자가격표시장치, RF 카트와 같은 장치와의 호환성 및 고객중심의 매장구축에 있어 기존의 POP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제안하는 RFID 통합형 e-POP 시스템은 가격, 상품정보 및 고객정보 및 미디어 컨텐츠를 디스플레이 하는 e-POP장치와 고객서비스를 위한 동선분석 및 선호도 측정을 위하여 RFID를 통합하여 지능형 매장 및 매대를 구축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기존의 POP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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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RFID 통합형 e-POP는 RFID Reader의 고유 ID 로 된 FTP 폴더에서 스케줄 정보인 XML 파일과 이미지 및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e-POP 의 CF Memory에 저장하고 스케줄링 된 데이터를 제대로 표시하는지 측정 하여 보았다. 또한 Active Tag7} 설치된 카트를 운영하여 각 매대간을 랜덤하게 돌아다녀 동선분석 및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 측정 하여 보았다. 또한 Active Tag7} 설치된 카트를 운영하여 각 매대간을 랜덤하게 돌아다녀 동선분석 및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 또한 절전형의 RFIC를 적용함으로 해서 사용 목적에 따라 출력을 조정하거나, Sleep Mode나 Power Down Mode 등을 사용하여 배터리 수명을 최소 1년 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2.
  • 상품의 가격변동이나 상품정보, 매장홍보 관련 이미지 및 동영상과 같은 미디어 컨텐츠를 스케줄 관리를 통하여 RFID 통합형 e-POP가 정해진 시간에 미디어 컨텐츠를 재생할 수 있도록 스케줄링하고, 카트에 설치된 Active Tag의 ID를 Reader를 통하여 획득하고 각 ID를 구분하여 매장내 상품선호도 측정 및 동선분석올 통하여 매대 변경이나 고객 선호상품을 진열 할 수 있도록 한다.
  • e-POP Managei.에서 스케줄링 될 미디어들은 미리 구성을 하여 각 매대 마다 다른 상품이미지와 가격정보를 보여줄 수 있도록 매대당 40장의 이미지와 3분짜리 동영상 16편을 준비하여 e-POP 별로 스케줄링 하였고, 중간에 상품에 대한 가격변동된 스케줄과 이미지를 중간에 삽입하여 e-POP 변경된 스케줄과 이미지를 적용하는지 실험해 보았다.
  • 제안하는 시스템은 기존 POP 시스템이 종이에 상품의 가격, 행사, 기획상품소개 둥을 출력하는 대신에 e-POP를 이용하여 매장의 홍보, 매가변경 적용, 행사내용 등올 매대 또는 통로에 부착하여 효과적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홍보 할 수 있도록 하고, e-POP에 RFID Reader와 카트에 부착하는 2.45GHz RFID Tag를 사용하여 동선분석자료로 사용 가능하도록 하여, 효율적인 매대 배치를 할 수 있는 분석자료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성한다.
  • 진행되었다. 중앙집중소에는 200, 000 이상의 손수래나 롤케이지를 사용하고 있고 우편이 몰리는 시즌에는 매일 roll cages의 부족, 도난, 파손 등으로 인한 직원들의 초과 근무와 고객에 대한 배달지연이발생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이 RFID 도입을 통해서 해결하고자 RFID 롤케이지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RFID 롤케이지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한 업체들은 다음과 같다[5].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은 매장 및 매대관련 테스트베드를 소규모형태로 구성하고, RFID Active Tag가 설치된 카트 10대, RFID Reader 통합형 e-POP 4대(매대당 1대 구성), 매대 4대(매대 간 거리는 3m)로 구성하여 테스트베드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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