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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물에 의한 암반사면 붕괴사례
Case Study on Failure of Rock Slope Caused by Filling Materi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87 - 90  

김용준 (대림산업(주) 토목사업본부 토목설계팀) ,  김선기 (대림산업(주) 토목사업본부 토목설계팀) ,  김주화 (대림산업(주) 토목사업본부 토목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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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일층으로 구성된 암반사변에서 층리면을 따라 대규모 평면파괴가 사연 중앙부에서 발생하였다. 현장조사시 파괴사면 주변은 지하수 누수 흔적과 점토층의 충전물이 존재하였으며, 파괴원인을 검토한 결과 층리면을 따라 형성된 점토 충전물의 낮은 전단강도와 강우시 인장균열내 형성된 수압에 의해 붕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충전된 절리면의 전단강도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서 모래, 점토의 인위적인 충전물을 이용하여 충전재 두께비에 따른 전단강도 특성을 고찰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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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Barton(1974) 은 충전물의 발생기원과 다양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변위 이력에 따라 2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하중 이력에 따라서 정규압밀과 과압밀로 구분하여 충전물의 특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 불연속면내에 존재하는 점토 충전물로 인해 붕괴가 발생한 파괴사면에 대해서 파괴사례를 규명하고, 충전물을 포함한 불연속면의 전단강도 평가 방법에 대해서 고찰하고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러한 파괴면은 파괴 사면 제거시 현장에서 조사된 파괴면과 거의 유사하였다. 사면 파괴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충전물 존재 유무에 따른 전단강도 값과 인장균열의 지하 수위 조건을 변화하여, 사면파괴시 전단강도와 인장균열 수위 조건을 검토하였다. 파괴사면의 해석 결과를 표 1에 나타내었다.
  • 암석의 공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상 사면에서 채취된 시료에 대해서 일련의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특히 절리면의 전단강도를 충전물이 포함된 경우와 포함되지 않은 2가지 경우에 대해서 수행하였다. 이때 충전재 두께는 2cm 였으며, 절리면 전단시험 결과 충전된 절리면은 충전되지 않은 절리면은 상당히 낮은 전단강도를 보이고, 충전재의 전단 강도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 나타나고 있다. 대상사면의 총 연장은 280m로써 붕괴가 발생한 구간은 40m 정도이다. 사면의 방향은 N86E/45SW이며, 사면내 발달한 층리의 방향성은 N57E/20SE이다.
  • 본 연구의 대상사면은 상부대동계의 칠곡층에 해당하는 사암과 셰일이 호층을 이루고 있으며, 사면중앙부에 3 ~5m 폭으로 관입된 암맥 (dyke)이 3 군데 나타나고 있다. 대상사면의 총 연장은 280m로써 붕괴가 발생한 구간은 40m 정도이다.
  • 본 연구의 대상사면은 상부대동계의 칠곡층에 해당하는 사암과 셰일이 호층을 이루고 있으며, 집중 호우시 사면 내 발달한 층리면을 따라 사면 중앙부에서 대규모의 평면파괴가 발생하였다. 파괴사면 주변은 지하수 누수 흔적과 점토층의 충전물이 존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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