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대전극 Pt 두께에 따른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광전특성 연구
A Study on The Photoelectric Characteristics of Dye-sensitized Solar Cell according to pt Thickness of Counter-electrode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2007 June 21, 2007년, pp.302 - 304  

서현웅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김미정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홍지태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여태빈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김희제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세계적으로 에너지난과 환경오염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이다. 다양한 대체에너지 중에서도 태양광 에너지는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해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인 분야이다. 대부분의 태양광 발전 시장이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가 차지하고 있으나 경제성의 한계로 인해 최근 염료감응형 태양전지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전지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상대전극에 증착하는 백금층의 두께 변화가 가져오는 출력특성의 영향을 연구했다. 상대전극에 증착되는 백금 박막은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매커니즘에서 입사광의 반사와 전기화학적 촉매작용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박막의 두께가 두꺼워지면 반사율이 증가해 염료 분자가 받는 에너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상대전극에 백금 Sputtering하는 시간을 1분에서 최대 5분까지 차를 두어 상대전극의 백금 박막의 두께를 $50nm{\sim}250nm$로 변화를 주어 측정한 결과, 250nm의 백금 박막층을 갖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보다 백금 박막층이 150nm의 두께를 가질 때 가장 좋은 효율을 출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상대전극의 백금 박막층에 의한 거울 효과와 촉매작용의 한계와 전자의 흐름 장애에 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염료는 잃은 전자를 산화환원용 전해질 용액으로부터 공급받아 원래의 저에너지 상태(안정상태)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 때 사용되는 전해질은 iodide/ tri -iodide 쌍으로써 산화환원 작용을 하는 역할을담당한다 여기서 상대전극에 코팅되는 백금층은 입사광의 반사율을 높임과 동시에 염료감응형태양전지의 매커니즘에 있어 전기화학적 촉매작용을 한다. 본 연구는 상대전극에 코팅되는 백금층의 두께를 변화시킬 때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특성 변화에 대해 연구했다. 백금 박막의 두께는 lOOnm 이상이 되면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효율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못 한다는 기존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으나4)본 연구는 백금층의 두께가 입사광의 반사율과 촉매작용에 영향을 줄 수있다고 예상했다.
  • 2) 하지만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아직까지 효율 면에서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에미치지 못 하고 있어 꾸준한 연구,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흐름에 발맞추어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효율 개선에 초점을두었다.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투명전극, 나노입자의 다공질 Ti02, 염료고분자충으로 구성된광전극과 투명전극과 백금(Pt)층으로 구성된 상대전극, 그리고 두 전극 사이를 산화환원용 전해질 융액으로 채우고 있는 샌드위치형 기본 구조를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구성요소 중 입사광의 반사 효과 및 전기화학적 촉매작용을 하는 상대전극의 백금 박막충의 변화에 따른 전지의 특성을 다루었다.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특성상 백금 박막층이 두꺼워질수록 거울 효과가 증대되어 출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거울 효과는 약 3분의 sputtering, 즉, 150nm 의 두께까지 유효했고 이후로는 sputtering 시간이 길어질수록 백금층의 전기화학적 촉매 작용이 저하됨과 동시에 전해질과 투명전극 사이의 전자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는 막으로 작용하게 되어 효율이 저하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