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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바이오에탄올 혼합연료유 도입을 위한 실증평가연구
Actual Assessment to Introduce Bio-ethanol Blended Fuel in Domestic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6, 2007년, pp.649 - 653  

임의순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민경일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전철환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이돈민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김종렬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김승수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장은정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박천규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정충섭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김재곤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임영관 (한국석유품질관리원) ,  신성철 (한국석유품질관리원 CC0064027<)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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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원유가의 지속적인 상승에 따라 화석연료 고갈을 대비한 대체에너지 빛 온실가스배출감소를 위하여 바이오연료의 사용 및 상용보급은 전세계적인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바이오디젤은 2002년부터 시범보급사업(Demonstration & dissemination)을 거쳐 2006년 7월부터 전국주유소를 통하여 경유 중에 바이오디젤 0.5%를 혼합한 BDO.5를 수송용 연료로 도입하여 아시아 최초로 상용보급화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휘발유 중 바이오에탄올 혼합 연료유 도입을 위한 실증평가연구를 2006년 8월부터 2008년 7월까지 수행중이다. 자동차용 휘발유의 옥탄가 향상을 위해 함산소 기재로 사용되는 MTBE(Methyl Tertiary Butyl Ether)를 바이오에탄올로 대체한 바이오에탄올 혼합연료유는 수분 혼입에 의한 상 분리(Phase separation)와 금속에 대한 부식성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바이오에탄올을 서브옥탄가솔린(Sub-octane gasoline)에 혼합하여 상 분리 모사실험, 금속류 부식시험, 고무류 침지실험 등 다양한 품질특성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이런 결과들을 바탕으로 국내실정에 알맞은 최적의 혼합량(E3, E5)을 도출하였다. 또한 전국에 4개 시범주유소를 운영하여 바이오에탄올 혼합 연료유의 유통 및 보급을 통해 최적의 유통인프라(Distribution infrastructure) 보완 및 구축 방안을 도출 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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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따라서 NBR과 NBR+SBR 재질의 호스를 대상으로 침지시험을 수행하여 내유성을 실험하였다.
  • 수행하였다. 또한 주유기성능에 대한 평가를 위해 소형 연료탱크 및 연료 순환시스템을 제작하여 주유기 정확도, 내구성 등을 평가하였다.
  • 바이오에탄올 혼합 연료와 직접 접촉하는 부분의 주요 부품 재질을 조사하고 부품을 선별한 후 제작된 일정 규격의 밀봉 가능한 투명용기를 사용하여 상온에서 1,000 시간 동안 침적 전·후의 외관 및 무게변화로 부식성을 평가하였다.
  • 바이오에탄올 혼합 연료유는 주정 1사에서 무수에탄올(99.5% 이상)을 공급하고 정유 5사에서 바이오에탄올 혼합연료유를 휘발유 품질기준을 고려하여 각 사의 공정 특성에 따라 휘발유 기재를 적절한 배합비율로 제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TBE가 혼입 되지 않은 서브옥탄가솔린(Sub-octane gasoline)에 바이오에탄올을 혼합하여 E3(서브옥탄가솔린 97 vol% + 바이오에탄올 3 vol%), E5(서브옥탄가솔린 95 V이% + 바이오에탄올 5 vol%), E10(서브옥탄가솔린 90 vol% + 바이오에탄올 10 vol%)을 대상으로 물성분석(옥탄가, 증기압, 증류성상 등), 상 분리 모사실험, 금속류 부식시험, 고무제품 침지실험, 주유기 성능실험 등 다양한 품질 특성평가를 수행하였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혼합량(E3, E5)을 도출하였다.
  • 상온(20 C)에서 100 mL의 검수관에 강제로 일정량의 수분을 주입하고 격렬하게 교반 후 약 10 분간 정치시켜 상 분리 현상을 관찰 하였다.
  • 수분 함량에 따른 상 분리 거동 특성 파악을 위해 에탄올에 일정량의 수분을 혼합하여 상 분리 현상을 실험을 수행하였고, 연료탱크 내에 상 분리가 발생했을 경우 연료 소모 및 공급에 따른 휘발유층의 물성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연료탱크 모형의 실린더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알코올에 대한 부식성이 민감한 금속류(알루미늄(A1), 구리(Cu), 철(Fe) 등)를 선별하여 고온고압에서 견딜 수 있는 봄베를 제작한 후 100 I, 120 시간 침적시켜 침적 전·후의 외관과 무게 변화로 부식성을 확인하였다. 여기서 100 Bc, 120 시간은 실온에서 2.
  • 연료탱크 모형의 3.5 L 용량 Pyrex 실린더를제작하여 강제로수분을 주입하여 상 분리시 킨 후 1주일 간격으로 2 L씩 제거 , 주입을 반복하며 휘발유층의 물성을 분석하였다.
  • 주유기 부품에 대한 부식성평가를 위해 주유기 1대를 분해하고 부품을 선별하여 일정 시간 상온 침적 후 외형 및 무게변화를 평가 하였으며, 주 유기 호스에 대해서는 고무의 내유성을 평가하는 침적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주유기성능에 대한 평가를 위해 소형 연료탱크 및 연료 순환시스템을 제작하여 주유기 정확도, 내구성 등을 평가하였다.
  • 주유기 성능평가뉸 장시간 시료를 순환시킬 수 있는 연료순환 시스템과 100 L 탱크를 제작하여 정확도와 내구성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때 최대 허용오차(0.
  • 준비된 시료를 옥탄가, 증기압, 증류성상 등 주요 물성을 중점적으로 품질분석을 수행하였으며, Table 1에 각 정유사별 바이오에탄올 혼합연료유에 대한 물리.화학적인 성상을 나타내었다.
  • 준비된 시료를 옥탄가, 증기압, 증류성상 등 주요 물성을 중점적으로 품질분석을 수행하였으며, Table 1에 각 정유사별 바이오에탄올 혼합연료유에 대한 물리.화학적인 성상을 나타내었다.
  • 침지실험은 아령형 3호 시편으로 23* P에서 500 시간 동안 침적 전·후의 부피, 인장강도, 신장율변화율, 경도변화를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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