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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전극접합체의 물리적 손상이 고분자연료전지 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physical damages in MEAs on the properties of PEFCs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6, 2007년, pp.221 - 223  

임수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박구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박진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박석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윤영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이원용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이영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김창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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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의 효율과 수명은 고분자 전해질 막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해 내구성과 안정성은 반드시 확보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용 막전극접합체에 대해서 제작과정, 체결과정 및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 손상이 연료전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제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 조건에서 구멍이 생기는 경우를 모사하기 위해 막전극접합체에 다양한 크기 및 형상의 물리적 손상을 형성시켰다. 또한 여러 위치에서의 손상도 비교하였다. 손상시킨 막전극접합체에 대해 단위전지 성능평가와 순환전압전류 실험을 비교 분석하였다. 막전극접합체의 결함이 커질수록 수소기체투과도는 증가하고, OCV와 성능은 감소하였다. 또한 성능과 수소기체투과도는 서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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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용 MEA에 대해서 제작과정, 체결과정 및 운전 중 발생 할 수 있는 물리적 손상이 셀의 성능 및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임의의 구멍에 따른 성능 변화 및 재로의 물성 변화를 비교 확인하여 , 손상에 의한 성능저하 시작점을 확인하고, 이의 극복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하였다. 임의의 구멍에 따른 성능 변화 및 재로의 물성 변화를 비교 확인하여 , 손상에 의한 성능저하 시작점을 확인하고, 이의 극복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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