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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저항 및 전기전도도가 연료전지 성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tact Resistance and Electric Conductivity on PEMFC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6, 2007년, pp.133 - 136  

김기정 (현대하이스코 연구개발팀) ,  윤용식 (현대하이스코 연구개발팀) ,  전유택 (현대하이스코 연구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3-dimensional, non-isothermal numerical simulation was performed to analyse the effects of contact resistance and electric conductivity of GDL on the fuel cell performance. For numerical simulation contact resistance of Carbon and Stainless steel was measured. The simulation results r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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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분리판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흑연과 스테인리스의 접촉저항과 GDL의 전기전도도가 성능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하여 보고 연료전지의 성능향상을 위하여 .
  • 본 연구에서는 분리판의 접촉저항 및 GDL의 전기전도도가 연료전지의 성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해 보았다. 시뮬레이션 결과 GDL의 전기전도도 변화보다 분리판의 접촉저항의 변화에 의한 성능저하의 폭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연료전지 성능해석을 위해 본 계산에서는 Gore me끼)rane의 적용을 가정하여 Gore membrane 의 특성을 반영하였으며, GDL의 경우 SGL사의 10BB 모델의 물성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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