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간구조에 따른 상업공간의 전시특성 분석
A Study on the Examination of Store Display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Spatial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May 28, 2005년, pp.159 - 163  

정경숙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김영욱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oduct characteristics and spatial configuration in a retail store. This study utilized the analytical method of Space Syntax, and the software package used for the analysis was New-wave and Pesh. The qualitative study focused o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업적 전시공간의 구조와 여기에 전시된 제품 특성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특정 전시공간을 선정하고 그 전시공간의 공간구조를 공간구문론 1)을 통해 분석하였다.
  • 이 장에서는 매출 및 제품 성향에 따른 공간 구조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된 제품은 이 매장에서 판매의 중심인 침실 세트를 중심으로 하였고, 매출은 제품의 가격 차이에 따른 오차를 고려하여 총 금액이 아닌 총판매수량을 백분율로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 이와 관련,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상업공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정성적 인연 구나 연구자의 분석 틀에 의한 임의적 공간 분석에 의존하여왔다. 이에 본 연구는 나날이 중요성을 더해가는 상업적 전시공간의 구조적 특성을 정량적 방법을 통해 분석해 보고, 전시된 상품의 특성이 그 공간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 저가의 제품은 용이한 접근을 통해 노출 빈도를 높이고자 하였고, 고가제품은 분리된 배치를 통해 안정되고 중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