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in consumers of wedding market are young people. They prefer differentiated and unique wedding and with the deregulation of using five-star hotels as wedding spaces in 1999, the wedding market has entered into an era of new competition. Under the background like above, this study tries to prov...
The main consumers of wedding market are young people. They prefer differentiated and unique wedding and with the deregulation of using five-star hotels as wedding spaces in 1999, the wedding market has entered into an era of new competition. Under the background like above, this study tries to provide the basis for the effective and systematic interior coordination of wedding spaces. For this study, large banquet halls at 16 five-star hotels in Seoul were selected. Theoretical and field examinations,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The elements of wedding space include the architectural elements of floor, walls, and ceiling and lighting, color, fabric, table setting, and flower coordination. This study found that uniformity or repetition is used for the walls while modules are used for the ceiling. Unlike the past, LED is used for lighting to create diverse colors and the range of colors used has been broadened. In addition, fabric, table setting, and flowers are used actively to create overall atmosphere of the space. When these elements are aggregated and analyzed by hotel for interior design style, Hotels H and S have modern style, Hotels L and P have elegant style and Hotel IP have classical style.
The main consumers of wedding market are young people. They prefer differentiated and unique wedding and with the deregulation of using five-star hotels as wedding spaces in 1999, the wedding market has entered into an era of new competition. Under the background like above, this study tries to provide the basis for the effective and systematic interior coordination of wedding spaces. For this study, large banquet halls at 16 five-star hotels in Seoul were selected. Theoretical and field examinations,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The elements of wedding space include the architectural elements of floor, walls, and ceiling and lighting, color, fabric, table setting, and flower coordination. This study found that uniformity or repetition is used for the walls while modules are used for the ceiling. Unlike the past, LED is used for lighting to create diverse colors and the range of colors used has been broadened. In addition, fabric, table setting, and flowers are used actively to create overall atmosphere of the space. When these elements are aggregated and analyzed by hotel for interior design style, Hotels H and S have modern style, Hotels L and P have elegant style and Hotel IP have classical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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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특급호텔의 웨딩공간 인테리어 코디네이트의 요소와 스타일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비교적 고급화, 대형화, 다양화 되어있는 서울지역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예산, 인원수, 날짜의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근 6개월 이내 각 호텔의 대형연회장의 웨딩으로 연구범위를 한정시켰다. 또한 웨딩공간 안에는 대기홀, 예식홀, 신부대기실, 폐백실 등이 포함되지만1)실질적으로 웨딩이 진행되는 예식홀로 한정한다.
제안 방법
하여 실시하였다. 공간의 형태 및 구성을 분석한 후, 기본요소와 코디네이트요소는 요소별로 세분화 시켜 분석하였다.
공간형태 및 구성에서는 예식과 연회의 구성방식, 공간의 활용 방향, 기본요소에서는 바닥, 벽, 천장으로 나누어 마감재와 형태 및 구조를 분석하였다.
테이블, 조명은 전반. 국부, 장식조명, 색채는 사용된 색과 그에 따른 배색이미지, 패브릭은 커튼류와 커버류, 테이블세팅은 식기, 커트러리, 글라스웨어, 린넨류, 플라워는 단상과 버진로드 장식 및 센터피스로 각각 나누어 분석하였다.
정형적, 직선적인 잔잔한 패턴이다. 무채색을 위주로 배색하였으나, 밝고 발랄한 색을 포인트로 사용하고 있다w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 국한하여 장식조명을 연출하고 패브릭, 테이블 세팅의 장식을 최소화 하였다.
본 연구는 토탈코디네이션의 개념 아래 특급호텔 사례를 통해 웨딩공간의 인테리어 코디네이트를 요소별, 스타일별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요소별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한 후, 스타일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7개 호텔 사례에서 5가지의 실내디자인 스타일이 나타났으며 각기 다른 요소별 특성을 가진다.
분석을 위한 요소의 분류는 연구자가 문헌과 예비조사를 토대로 하여 실시하였다. 공간의 형태 및 구성을 분석한 후, 기본요소와 코디네이트요소는 요소별로 세분화 시켜 분석하였다.
연구 진행 방법에 있어서는 첫째, 웨딩공간 인테리어 코디네이트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한 후 둘째, 사례분석을 통해 요소별로 나타나는 특성을 도출할 것이며 셋째, 스타일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하여 결론에 이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또한 웨딩공간 안에는 대기홀, 예식홀, 신부대기실, 폐백실 등이 포함되지만1)실질적으로 웨딩이 진행되는 예식홀로 한정한다. 최종 연구 대상은 16개 호텔로 선정하였다.
또한 웨딩공간 안에는 대기홀, 예식홀, 신부대기실, 폐백실 등이 포함되지만1)실질적으로 웨딩이 진행되는 예식홀로 한정한다. 최종 연구 대상은 16개 호텔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나아가며 변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결과로 제시된 웨딩공간 인테리어 코디네이트의 요소별, 스타일 유형별 특성은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도출하고 있다. 그러므로 디자인 관련 연구 또는 계획을 수행할 시 기반 자료로 활용되어질 가능성을 가지며 코디네이터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앞서 분석한 요소들을 각 호텔별로 종합하여 '실내디자인 스타일 유형별 특성'을 기준으로 비교분석하여 분류하면 7개의 호텔 사례에서 모던, 엘리건트, 클래식, 캐쥬얼, 내츄럴 등 5개의 스타일이 나타나며, 그 외 9개의 호텔에서는 고급화된 코디네이트를 연출하고 있으나 뚜렷한 스타일을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보여진다.
분석해 보았다. 요소별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한 후, 스타일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7개 호텔 사례에서 5가지의 실내디자인 스타일이 나타났으며 각기 다른 요소별 특성을 가진다. 그러나 그 외 9개 호텔 사례에서는 뚜렷한 스타일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러한 결과는 웨딩공간의 코디네이션에 대한 개발과 노력이 필요함을 함께 보여준다.
후속연구
특히, 1999년 특1급 호텔 웨딩이 법적으로 자율화됨에 따라 웨딩으로 인한 매출이 총 연회매출의 50%이상을 차지하게 되었고 웨딩시장은 새로운 경쟁 시대에 돌입하고 있다. 이처럼 특급호텔 웨딩이 점차 활성화되고 규격화된 결혼식문화를 탈피하여 차별화된 결혼식을 지향되어가고 다채로운 웨딩상품 개발과 마케팅이 중요시되는 이러한 시점에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웨딩공간 인테리어 코디네이션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코디네이션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 세부요소와 방법을 도출한 후 나타나는 요소별, 스타일별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며, 이는 향후 웨딩공간 디자인 연구의 시도 점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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