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국적으로 $\blacktriangle$ 전기, 가스, 상수도, 하수도, 열수송관 등을 공동 수용하는 '지하공동구'가 14개 도시 30개소에 160.4km $\blacktriangle$ 보행공간으로 병용되는 '지하도로'가 23개도시 118개소에 63만 $m^2$$\blacktriangle$ 지하도로내 설치된 지하점포가 1만1천798개소 23만$m^2$이 있다. 이와 같이 현대 도시내에서 지상공간의 과밀도 개발로 인하여 지하공간의 수요가 증대되어 지하공간 구조물이 많이 설치되고 있는 반면, 지하상가, 지하천 등과 같은 지하공간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침수피해 대책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 지하공간의 침수피해 실태를 조사하고 그 사례에서 원인을 분석하여 기술적 해결책을 도출해 내며, 침수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숙이나 국외(미국, 일본)의 침수방지 기술 및 대책, 침수시 가이드라인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지하공간이 침수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하여 이론적인, 기술적인 조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하공간의 유형 즉, 지하주택, 지하상가, 지하공공시설(지하차도, 지하철, 전철, 지하변전소)에 대한 구체적인 침수방지 기숙에 대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지방자치단체, 관련기관, 연구기관에서 지하공간 침수방지대책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전국적으로 $\blacktriangle$ 전기, 가스, 상수도, 하수도, 열수송관 등을 공동 수용하는 '지하공동구'가 14개 도시 30개소에 160.4km $\blacktriangle$ 보행공간으로 병용되는 '지하도로'가 23개도시 118개소에 63만 $m^2$$\blacktriangle$ 지하도로내 설치된 지하점포가 1만1천798개소 23만$m^2$이 있다. 이와 같이 현대 도시내에서 지상공간의 과밀도 개발로 인하여 지하공간의 수요가 증대되어 지하공간 구조물이 많이 설치되고 있는 반면, 지하상가, 지하천 등과 같은 지하공간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침수피해 대책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 지하공간의 침수피해 실태를 조사하고 그 사례에서 원인을 분석하여 기술적 해결책을 도출해 내며, 침수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숙이나 국외(미국, 일본)의 침수방지 기술 및 대책, 침수시 가이드라인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지하공간이 침수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하여 이론적인, 기술적인 조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하공간의 유형 즉, 지하주택, 지하상가, 지하공공시설(지하차도, 지하철, 전철, 지하변전소)에 대한 구체적인 침수방지 기숙에 대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지방자치단체, 관련기관, 연구기관에서 지하공간 침수방지대책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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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분석하여 침수대책을 위한 기술적 기준 및 방안 등을 조사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와 검토를 바탕으로 국내의 지하시설물들의 침수방지를 위한 기술적 기준과 예방 및 피난 대책 그리고 법적 또는 제도적인 문제점들을 도출하여 그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하공간의 이용 목적에 따른 시설물별 국내외의 침수피해실태를 조사하고, 침수의원인을 분석하여 침수대책을 위한 기술적 기준 및 방안 등을 조사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와 검토를 바탕으로 국내의 지하시설물들의 침수방지를 위한 기술적 기준과 예방 및 피난 대책 그리고 법적 또는 제도적인 문제점들을 도출하여 그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침수방지 대책 강구를 위하여 국내의 침수피해사례를 조사하였으며 이에 기초하여 침수원인을 도출하였고 이를 감안한 침수피해방지를 위한 설계기준 및 모식도를 제시하였다. 이번 논문에 제시된 내용은 연구결과의 일부분이지만 앞으로 '지하공간의 침수방지 지침'을 발간하여 설계 . 시공자, 행정관리 기관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지하공간이 활용되는 유형 즉, 공공용 지하공간(지하도, 지하차도, 지하상가, 지하변전소, 지하철 및 전철), 주택, 지하다층 건물로 구분하여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의 공공용 지하공간의 침수피해를 보면 상암지하차도의 경우 작년(2003)한해 동안 5월, 6월 8월 등 6회이상 침수되었고 지하철의 경우 8월, 10월에 침수되어 많은 재산피해가 발생하였다.
고층건물에 대한 침수방지 대책을 강구하였다. 침수방지 대책 강구를 위하여 국내의 침수피해사례를 조사하였으며 이에 기초하여 침수원인을 도출하였고 이를 감안한 침수피해방지를 위한 설계기준 및 모식도를 제시하였다. 이번 논문에 제시된 내용은 연구결과의 일부분이지만 앞으로 '지하공간의 침수방지 지침'을 발간하여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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