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하상재료 입도분포를 통한 임진강 하상변동 특성 조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River Bed Fluctuation with Grain Distribution of Bed Material in the Imjin River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5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May 01, 2005년, pp.399 - 403  

이삼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부) ,  황승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동상 하도에서 하천정비 및 안정하도 유지를 위해서는 하상변동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임진강을 대상으로 퇴적경향이 있는 하류구간에서의 하상층구조 조사를 포함하여 남한지역 전 구간에 걸쳐 하상재료를 직접 채취하여 입도분포를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도형성을 지배하는 하도특성량 분석과 HEC-6에 의한 하상변동 예측을 통해 임진강 하강변동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이동상 하도인 임진강에서 하상재료의 입도분포 및 하상 층구조 조사를 통하여 하상변동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초평도를 경계로 상류(자갈하천)와 하류(모래/실트)간에 하도특성이 급변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하도특성으로는 초평도 상류구간에서는 별다른 하상변동이 없는 반면, 감조하천구간인 장단반도 지구에서 실트/모래로 구성된 하상재료로 퇴적경향이 지속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초평도를 전후로 하여 조석작용과 함께 지형/지질여건이 급변하는 특이성이 임진강의 하상변동에 결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하천구간 특성에 따라 채취가 불가능하거나, 부동침하층 혹은 난침식층이 존재하는 구간에서는 조사간격을 적절하게 조정하였다. 채취방법은 하상의 주재료가 모래 이하의 직경인 경우 부피채취법을, 자갈 이상인 경우 격자채취법의 일종인 선격자법을 적용하였다. 그림 1은 하상재료의 주요 입경에 대한 종단변화를 보인 것이다.
  • 하상변동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1992년과 2001년의 측량성과를 이용하여 세굴량과 퇴적량을 검토하였다(그림 2). 전진교(19.
  • 그림 1은 하상재료의 주요 입경에 대한 종단변화를 보인 것이다. 한편 하상변동에 대한 과거 이력을 규명하기 위하여 하류에서 6개 지점(3.1, 4.4, 6.0, 7.4, 10.4, 그리고 초평도 분파천 입구인 12.7 km)에 대해 시추조사를 하였다.

대상 데이터

  • 9 %)가 북한지역에 위치하고있다. 조사는 상류측의 연천군 군사분계선, 하류측의 문산시 군사분계선 사이를 대상으로 하였다.
  • 하상재료는 원칙적으로 1 km 간격마다 이동 사주를 중심으로 1개 지점을 채취하여 총 75개 지점에서 시료를 채취하였다. 하천구간 특성에 따라 채취가 불가능하거나, 부동침하층 혹은 난침식층이 존재하는 구간에서는 조사간격을 적절하게 조정하였다.

이론/모형

  • 최근의 지형 및 지질 실측자료를 이용하여 10년, 20년 등의 장기 하상변동을 예측하기 위해 HEC-6 모형을 이용하였다. 그림 9는 하상토 입력자료의 불완전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제거하고 안정한 하상에서 수치모의를 시작하기 위해 처음 1년간을 예비모의로 가정하고 수행한 임진강의 최심하상고 예측결과를 5년 간격으로 도시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