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류 발전용 헬리컬 수차의 효율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Helical Turbine Efficiency for Tidal Current Power Plant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6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y 18, 2006년, pp.530 - 534  

한상훈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연구본부) ,  이광수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연구본부) ,  염기대 (한국해양연구원) ,  박우선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연구본부) ,  박진순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연구본부) ,  이진학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류발전은 조류 유속이 빠른 곳에 수차발전기를 설치하여 해수의 운동에너지로부터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방식이다. 2001년부터 해양연구원에서는 울돌목의 우수한 조류발전 개발 여건을 바탕으로 조류에너지 실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류발전 시스템에 사용되는 헬리컬 수차의 효율을 현장실험을 바탕으로 판단하고자 하였다. 현장실험을 위하여 지름 2.2 m, 높이 2.5 m의 수차를 제작하고, 울돌목 협수로의 한 쪽 면에 쟈켓구조물을 설치하여 수차를 거치한다. 수차가 회전함에 따라 회전봉에 일정 마찰을 주어 토크와 RPM을 측정하고, 함께 측정된 유속자료를 이용하여 수차를 효율을 산정한다. 유속-수차효율, TSR(수차의 날개속도와 유속의 비)-수차효율의 상관관계로 실험결과를 고찰하였다. 1중 날개 수차인 경우에 유속 1.4에서 2.6 m/s 사이에서 최대효율이 30 - 35 % 정도였고, 2중 날개 수차에 대한 실험에서는 유속 1.4에서 2.6 m/s 사이에서 최대수차효율이 25 - 35 % 사이임을 알 수 있었다. TSR과 최대수차효율의 상관관계는 실험 case별로 조금씩 다르다. 전체적으로 1중 날개의 경우가 최대수차효율에서 2중 날개보다 TSR 값이 조금 큰 경향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1중 날개가 2중 날개보다 가벼워 좀 더 큰 RPM을 발생시켜서 나타난 현상으로 생각된다. 현재의 실험결과들을 이용하여 TSR과 최대수차효율을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모델식을 도출하였다. 현장시험결과를 종합하면, 현장조류발전 시설이 최소 600 kW의 전력이 생산되기 위해서는 지름 3 m, 높이 3.6 m 인 수차 3개가 하나의 축에 설치되어야하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정격유속이 4.8 m/s이고 수차의 지름이 3m 라면, 최적 전력발생시의 RPM은 1중 날개의 경우 79이고 2중 날개의 경우는 63정도임을 추정할 수 있었다.촬영하여 실시간으로 전송하기 때문에 홍수시 하천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영상수위계는 우물통 등을 이용하는 기존 방법과 비교하여 구조물이 필요 없어 설치 비용이 저렴하고, 영상에 의한 하천 모니터링 기능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따른 4개의 평가기준과 26개의 평가속성으로 이루어진 2단계 기술가치평가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2개의 개별기술에 대한 시범적용을 실행하였다.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면으로의 월류량을 산정하고 유입된 지표유량에 대해서 배수시스템에서의 흐름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침수해석을 위해서는 2차원 침수해석을 위한 DEM기반 침수해석모형을 개발하였고, 건물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결과 지표류 유출 해석의 물리적 특성을 잘 반영하며, 도시지역의 복잡한 배수시스템 해석모형과 지표범람 모형을 통합한 모형 개발로 인해 더욱 정교한 도시지역에서의 홍수 범람 해석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모형의 개발로 침수상황의 시간별 진행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도시홍수에 대한 침수위험 지점 파악 및 주민대피지도 구축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4일간의 기상변화가 자발성 기흉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추론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에서 추론된 기상변화와 기흉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초과수익률이 상승하지만, 이후로는 감소하므로, 반전거래전략을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해양수산부의 조력 . 조류에너지 실용화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습니다.
  • 본 연구에서는 울돌목의 조류발전 시스템에 대한 적용을 목적으로 헬리컬 수차에 대한 현장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헬리컬 수차의 효율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향후 건설될 파이롯트 플랜트에 들어가는 수차의 크기와 생산되는 전략량에 대한 검토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류발전 시스템에 대한 적용을 목적으로 헬리컬 수차에 대한 현장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헬리컬 수차의 효율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실내수리실험에서 여러 수차형상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지만, 그 결과값이 이론적인 값과는 큰차이를 보여 현장실험을 통해 개발된 수차의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헬리컬 수차의 효율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향후 건설될 파이롯트 플랜트에 들어가는 수차의 크기와 생산되는 전략량에 대한 검토를 하였다. 향후 건설될 파이롯트 플랜트에서 실험이 수행되면, 헬리컬 수차에 대한 좀 더 정밀한 효율과 성능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현장실험에서는 1중 날개(Fig. 1)와 2중 날개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여 사전에 수행한 수리실험에서의 수차 특성을 현장에서도 파악하고자 하였다. 2중 날개는 날개가 축 주변에 각각 하나씩 더 들어 있어 날개의 수가 6개인 수차다.
  • 현재의 연구는 현장 파이롯트 플랜트에 사용되는 수차의 크기와 형태를 선정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미국 Northeastern 대학의 실험에서 현재의 실험보다는 작은 크기의 1중 날개로 실험한 날개의 효율이 1.

가설 설정

  • 지름 2.2 m 수차는 기존의 지름 1.1m 수차의 앞쪽에 쟈켓구조물을 가설하여 설치하였다. 쟈켓구조물 전체에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장력케이블을 보강하여 구조물의 안전성과 사용성을 제고하였다(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