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쇄파에 의한 처오름 및 월파 발생시 유속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Runup and Overtopping Wave Velocities due to Wave Breaking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7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592 - 596  

유용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부) ,  이종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부) ,  김영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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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조물 전면에서 발생하는 권파와 그 이후 발생하는 처오름과 월파의 유속장을 계측하기 위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실험결과를 이용하여 월파의 유속분포를 나타내는 경험식을 제안하였다. 구조물 전면에서 내습파랑이 쇄파된 이후, 구조물을 월파하는 동안에 유체의 흐름은 넓은 연행기포의 지역을 형성하며 다위상(multiphase)상태가 된다. 쇄파에 의한 구조물 주위에서의 유체흐름 중 연행기포가 없는 영역의 유속 측정에는 입자화상유속계(particle image velocimetry, PIV)기법을, 연행기포 영역에서의 유속 측정에는 기포화상유속계(particle image velocimetry, BIV)기법을 적용하였다. 두 기법을 이용하여 측정된 유속장으로부터 구조물 주위에서의 쇄파, 처오름 및 월파시의 최대유속을 계측하였다. 구조물 위로 월파된 유체 흐름 분포는 비선형적인 특성을 보여주며, 시간별 최대유속은 주로 유체의 전면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차원화된 유속분포로부터 구조물 위에서의 월파시 유속분포가 자기상사성(self-similarity)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이용하여 월파의 유속분포를 위한 실험적 경험식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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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긴 상치를 갖는 구조물 주위에서의 쇄파와 연이어 발생하는 월파의 유속을 단면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내습직전의 구조물 앞의 쇄파의 유속장은 PIV기법을 이용하여 측정하며, 내습이후의 구조물 근처에서의 기포를 연행한 지역은 BIV기법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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