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류지 예비설계에 관한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Preliminary Design of Detention Basins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7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383 - 387  

박민규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유철상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박창열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저류지 예비설계를 위해 제안된 다양한 모형의 수문학적 특성을 비교하고, 재해영향평가 실무지침서 등과 같은 국내 설계기준에 의하여 설계된 저류지 용량을 기준으로 저류지 홍수조절용량 결정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SCS 모형 등 총 9가지 모형을 대상으로 비교한 결과 Wycoff and Sing 모형, Baker 모형, Kessler and Diskin 모형과 Currey and Akan 모형 4가지의 적용결과와 국내 방식으로 산정된 저류지 용량의 상관성은 89.7%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홍수조절용량 $15,000m^3$이하에서 특히 상관성이 높게 나타나 상기 모형들을 소규모 저류지 시설을 계획하기 위한 초기 가정치 또는 기존에 설치된 저류지 시설들의 용량 평가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국내에서 주로 설치되고 있는 저류지의 특성을 반영하여 추가로 적용성이 높은 방법을 도출할 경우 행정계획단계의 사전재해영향성검토나 소규모 개발사업 등에서 저류지의 홍수조절용량의 예비설계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와 관련된 연구의 시작단계로 저류지를 계획할 경우 국내의 지침 등으로 산정된 저류지 용량을 기준으로 홍수조절용량 추정을 위한 모형을 검토하여 예비설계 또는 평가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저류지의 적용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저류지 예비설계를 위해 제안된 국내외의 다양한 모형의 수문학적 특성을 비교하고, 국내설계기준에 의하여 재해영향평가와 사전재해 영향성검토 등에서 채택한 저류지 용량을 기준으로 저류지 예비설계 모형 도입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저류지 홍수조절용량에 대한 다양한 모형을 비교하고, 재해영향평가에서 채택한 저류지 용량을 기준으로 예비설계 모형 도입의 적정성을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저류지 설계를 위한 기준은 나라마다 또는 같은 나라의 경우에도 지역에 따라 다양하다. 저류지를 계획하는 주요 목적은 개발에 따라 증가된 홍수량을 개발전의 홍수량 규모 이하로 저감하는 것이다. 이때, 지형 또는 지질적인 측면에서 저류지 용량의 물리적인 제약조건과, 개발로 증가된 유입수문곡선을 개발전 홍수량 이하로 방류량을 조절해야 하는 두 가지 제약조건을 저류지 추적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가설 설정

  • 첫 번째는 저류방정식에 기초하여 미리 결정된 무차원 해를 알려주는 모형으로 Kessler and Diskin 모형(1991), McEnroe 모형(1992), Currey and Akan 모형(1998) 등이 있다. 이들 모형은 저류지 방류구조물 제원을 일정한 형태로 미리 가정함으로써 해를 얻었다. 두 번째는 유입수문곡선과 방류량 수문곡선을 가정하여 이로부터 저류지의 소요용량을 유도해 내는 방법에 해당하며 Abt and Grigg모형(1978), Baker 모형(1979), Aron and Kibler 모형(1990) 등이 있다.
  • 표 3의 가장 오른쪽 열은 재해영향평가에서 협의를 통해 결정된 개발 후 영구저류지의 홍수조절용량이다. 홍수조절용량 결정을 위한 모형 적용시 저류지 방류구조물 제원을 일정한 형태로 가정하는 모형들은 기존 재해영향평가에서 일률적으로 주여수로를 연직관으로 설계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가까운 오리피스 형식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