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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로 교각형상에 따른 방류능력 개선효과분석 : 수치 및 수리모형실험
Analysis on the Discharge Capacity Improvement of Spillway Pier Type by Numerical SImulation and Hydraulic Model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8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1669 - 1674  

황종훈 (동부엔지니어링(주) 수자원부) ,  김동영 (동부엔지니어링(주) 수자원부) ,  강경석 (동부엔지니어링(주) 수자원부) ,  이영식 (동부엔지니어링(주) 수자원부) ,  최용승 (동부엔지니어링(주) 수자원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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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로는 방류량 월류시 한계류 상태와 고유속의 사류상태가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흐름형태를 가지고 있어 여수로의 방류능력에 대한 평가시 수치해석수리모형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있다. 여수로의 방류능력은 여수로 월류부 전면부 바닥고, 월류부 상 하류 경사, 월류웨어고 뿐만 아니라 교대 및 교각의 형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또한 월류웨어부를 지나 사류의 흐름양상을 보이는 천이부의 형상 및 후면 교각의 연장에 따라서도 급경사수로부의 흐름이 급변하게 된다. 국내 대부분의 여수로는 전면부의 교각(Pier)형상이 구조적인 안정성을 이유로 직벽형 설계방법을 일반적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국내 및 미개척국(USBR)의 설계기준 또한 여수로 교각과 교대부의 평면 형상만을 고려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어 국내 대부분의 수리 구조물들이 획일적인 구조물 형상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 및 수리모형 실험을 통해 국내 대댐에 설계되어 있는 직벽형태와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켄틸러버형의 교각형상에 따른 여수로의 수리적 흐름양상 및 방류능력을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켄틸러버형태의 교각이 설치된 여수로의 경우 직벽형에 비하여 전면부 수위상승 및 흐름교란이 적게 발생하였으며, 방류능력 또한 개선되는 결과를 나타내었고, 후면 교각의 연장이 길고 점차 축소될수록 급경사수로부의 흐름이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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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입부의 흐름개선 및 방류능력 향상을 위하여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설계되고 있는 직벽형의 교각부 형상과 켄틸레버형에 대한 흐름거동 및 월류부 후면의 교각의 연장과 형상에 따른 급경사수로부의 흐름 양상을 수치 및 수리모형 실험을 통하여 상호 비교검증토록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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