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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EA 기법을 이용한 저중량 대시판넬 흡,차음재 성능에 대한 연구
Acoustic Study of light weight insulation system on Dash using SEA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May 10, 2007년, pp.51 - 55  

임효석 (GM Daewoo Auto and technology) ,  박광서 (GM Daewoo Auto and technology) ,  김영호 (GM Daewoo Auto and technology) ,  김인동 (GM Daewoo Auto and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Statistical Energy Analysis has been considered to predict high frequency air borne interior noise. Dash panel Insulation is major part to reduce engine excitation noise. Transmission loss and absorption coefficient are considered to predict dash insulation performance. Transmission l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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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컴퓨터의 급격한 발달로 차량의 진동 및 소음의 해석은 관심 주파수 대역에 따라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구조물에 기인한 소음(Structure Borne Noise)과 공기에 기인한 소음(Airborne Borne Noise) 및 진동 해석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구조물의 정상 모드(normal mode)해석 및 아이들(Idle) 해석 등 100 Hz 이하의 주파수 대역에서의 소음 및 진동 문제는 유한 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과 경계 요소법(Boundary Element Method)을 이용하면 해석 수행이 가능하다.
  • 또한 대시 판넬에 적용되는 흡, 차음재의 경량화는 차량의 경량화로 인한 연비 절감 뿐만 아니라 대시 판넬의 고유진동수를 상승시키므로 대시 판넬의 고유진동수 근방의 주파수 대역에서 발생하는 부밍노이즈(Booming Noise)를 줄이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본 논문은 차량의 대시 판넬(Dash Panel) 에 저중량 흡, 차음재를 적용하여 SEA 해석을 수행하고, 기존에 적용하던 흡, 차음재의 음향 투과손실 및 흡음 계수를 비교하였다. 또한 실차 조건에서 두 종류의 대시 판넬 흡, 차음재를 각각 적용하여 실내소음을 예측하고 비교를 하였다.
  • 본 논문은 차량의 대시 판넬(Dash Panel) 에 저중량 흡, 차음재를 적용하여 SEA 해석을 수행하고, 기존에 적용하던 흡, 차음재의 음향 투과손실 및 흡음 계수를 비교하였다. 또한 실차 조건에서 두 종류의 대시 판넬 흡, 차음재를 각각 적용하여 실내소음을 예측하고 비교를 하였다.
  • 차량의 대시 판넬의 흡, 차음 성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기존에는 흡, 차음재의 종류 및 두께를 변경하고 주행 시험 결과를 통해 최적의 상태를 파악했다. 하지만 시간과 인력 소모가 많아 이를 SEA 해석으로 대체하려는 노력이 대두되고 있다.
  • 한편 얻어진 두께에 대한 흡,차음재 재료의 흡 음 및 차음 성능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손 실계수를 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흡음 계수 와 음향 투과 손실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흡 음 계수와 음향 투과 손실을 구하기 위해 흡,차음 재의 재료의 성질에 해당하는 Biot poperty 를 사용하였다. 흡,차음재의 두께 정보와 두께 정보를 AutoSE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흡 음 계수와 음향 투과 손실을 구하기 위해 흡,차음 재의 재료의 성질에 해당하는 Biot poperty 를 사용하였다. 흡,차음재의 두께 정보와 두께 정보를 AutoSE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 AutoSE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Fig.4와 같이 가상의 두 개의 방을 만들었고 두 방 사이에 대시 판낼과 흡,차음재를 적용하여 소음 저감(Noise Reduction)을 구하였다. 소음 저감(NR)은 주변 환경에 따라 값이 바뀌기 때문에 이를 투과손실로 변환해 주어야 한다.
  • SEA 기법을 이용하여 해석한 투과손실의 값의 타당성을 시험을 통해 확인하기 위해 Fig.7 과같이 잔향실- 무향실 구조의 방 사이에 대시 판넬을 설치하고 투과손실을 측정하였다. 이때 수음실에서는 총 9곳의 음압을 일정한 간격으로 측정하여 평균하였고 모든 틈과 구멍은 차음재로 .
  • 이상에서 살펴본 두 종류의 흡, 차음재의 투과손실과 흡음률의 경향이 서로 상이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각각의 변수값으로는 실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판단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두 변수의 영향을 고려하여 실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하기 위해서 SEA 를 이용하여 차량의 실내소음을 예측하였다. 차량의 SEA 모델에서 대시판넬을 제외한 모든 부분들의 투과손실과 흡음률은 동일하게 유지하고 대시 판넬에 적용된 흡, 차음재의 투과손실과 흡음률 값을 변경하여 엔진 방사에 의한 실내소음을 예측하였다 두 종류의 흡, 차음재를 이용한 실내소음의 경향 차이 결과는 Fig.

이론/모형

  •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시험을 통하여 구조물의 전달 함수를 측정한 결과와 해석을 통한 구조물 의정상 모드(Normal Mode) 결과를 적절히 함께 사용하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는 전달함수 기반구조 합성법(Frequency Response Function Based Sub-structuring, FBS) 과 모드 기반 구조 합성법(Modal Based Sub-structuring, MBS) 등의 하이브리드 방법(Hybrid method)등을 사용한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방법을 사용하면 100 Hz ~ 250 Hz 대역의 진동 및 소음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 SEA 는 연성된 두 시스템의 파워 평형 방정식 (Power Balance Equation)을 이용한다. 즉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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