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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친화적 철도건설에 따른 소음.진동의 평가기준
Study on the Evaluation Standard of Noise and Vibration for Environment-Friendly Railway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May 10, 2007년, pp.473 - 478  

김동기 ((주)유신코퍼레이션 철도부) ,  박병은 (한국철도시설공단) ,  한승우 (한국철도시설공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ergy efficiency and environment-friendly aspect of the railway system would be superior to other on-land transportation systems. In a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stage, the energy efficiency and problems related with environment are usually not considered. The railway noise and vibration wh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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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설 공사 시 작업방법에 따라 소음‧진동의 영향정도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작업방법에 의한 저감 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토록 한다. 굴삭‧적재 작업 시 가능한 한 저소음형 건설기계를 사용한다.
  • 도상작업 결과와 실제 현장과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고, 현황파악을 위해 피해예상지역을 중심으로 소음‧진동을 측정하여야 한다. 또한 사업·지역특성과 현장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공사 시 및 운영시의 피해 예상 지역을 설정하고, 피해예상지역의 소음·진동 저감시설 설치의 가능 여부를 파악한다.
  • 등을 고려하여 신중히 검토하여 적용한다. 방음둑 및 방음림은 계획노선 공사시 사토가 발생되며 철도변에 충분한 여유부지의 확보가 가능한 지역을 대상으로 적용성을 검토한다.
  • 예측결과 환경목표를 초과하는 지역은 저감대책을 수립하고 예측치의 오차범위를 고려한 저감대책 산정근거를 제시한다. 주민 의견수렴내용을 제시하고 기존의 방음벽으로 환경기준을 유지할 수 없는 지역의 경우 적극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제시한다. 주행철도(일반철도, 고속철도, 도시철도 등)의 특성에 따른 소음예측식의 적정성과 구간별 소음예측식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장대레일을 사용 이음부 통과소음 최소화하며, 필요시 진동방지침목 증을 사용하여 저감한다.
  • 한다. 토공 공사시 작업방법에 따라 소음‧진동의 영향 정도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작업 방법에 의한 저감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토록 한다. 공사시 투입 장비에 의한 진동저감을 위하여 진동원과의 최대한 이격거리를 확보하고 공사계획을 통한 투입장비 규모 및 장비투입 대수를 적정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 환경친화적인 철도건설을 위하여 철도설계자, 관련 행정기관 등이 계획·설계·시공시 활용할 수 있고 현장 적용이 가능한 철도노선 선정방안과 합리적인 철도 소음·진동의 평가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환경친화적인 철도건설을 위하여 철도설계자, 관련 행정기관 등이 계획·설계·시공시 활용할 수 있고 현장 적용이 가능한 철도노선 선정방안과 합리적인 철도 소음·진동의 평가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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