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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차발전기 상태진단시스템을 이용한 예지보전체계
Predictive Maintenance System using Condition Monitoring System of Hydro-turbine Generato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May 10, 2007년, pp.453 - 456  

김응태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관리처 설비기술과) ,  고성호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현 (한국수자원공사 소양강댐관리단 보수과) ,  정용채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관리처 설비기술과) ,  최성필 ((주)터보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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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the importance of Vibration Monitoring Device by introducing an example of Predictive Maintenance System using Condition Monitoring System of Hydro-turbine generator. Confirming vibration of generation equipment is commissioning procedure during equipment 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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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 있는 출력대역을 결정하는데 귀중하게 활용된다. 또한 경년변화 및 고장징후로 나타나는 운전특성을 확인하여 경제적 유지보수 및 시설 개대체시기를 결정하는 객관적 자료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운영 중인 설비의 사용연수 증가 및 결함으로 인한 운전가능여부 확인 방법 중의 하나가 진동관리이다.
  • 본 논문에서는 운전상의 결함을 가지고 있는 수차발전기에 대해 상태진단시스템을 이용하여 고장이전에 유지보수를 수행한 사례를 들어 고찰하였다. 물론 산업설비에 대한 유지보수 과학화의 방안으로서의 진동진단기법이 모든 것을 해결하고, 즉답을 줄 수는 없지만 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오감에 의존하는 유지보수에서 좀 더 선진화된 진단기법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발전설비 건설시 상태진단시스템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 시스템 구축 후 진단함으로서 나타났던 수차 발전기의 진동 특성, 시스템 체계, 원인분석 과정 및 대안수립 조치사례를 고찰하여 수차발전기 상태진단시스템을 이용한 예지보전체계 기법을 전파함으로서 설비 유지보수 과학화를 더욱 발전시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동특성 해석 결과는 단순히 베어링만으로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없고, 운전회전수가 180rpm의 저속도이므로 "축계의 1차 위험속도(critical speed)는 운전속도 이상에서 존재한다" 라는 가정을 하면 강성 및 감쇠 계수가 큰 베어링일수록 진동 진폭은 작아진다.
  • 치수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서 가이드베어링의 반경 방향에 대한 하중은 약 20kN으로 가정하였으며, 수직형 회전 기계에서 가이드 베어링에 대한 반경 방향의 하중을 정확히 산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여, 일반적으로 제작사 등은 회전자의 무게 또는 일정한 베어링의 단위 하중을 고려하여 적절한 하중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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