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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댐퍼를 이용한 철도 차량 조향 장치의 진동제어
Vibration Control of Railway Vehicle Steering Mechanism Using Magnetorheological Damp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369 - 374  

하성훈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승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yaw vibration control performances of railway vehicle featuring controllable magnetorheological damper. A cylindrical type of MR damper is devised and its damping force is evaluated by considering fluid resistance and MR effect. Design parameters are determined to achieve desire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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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곡선 선로 주행 시 대차의 조향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강성 현가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진동문제를 반능동 MR 댐퍼를 이용하여 제어함으로써 우수한 조향 성능과 고속 주행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저강성 조향장치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철도 차량을 차체, 대차, 윤축 및 MR 댐퍼를 포함한 총 17 자유도 시스템으로 모델링하고, 이의 수학적 운동방정식을 도출한다.
  • 일반적으로 대차 설계 시 이러한 사행동을 억제하기 위하여 1 차 현가장치는 필요 이상의 높은 강성을 가지게 되며 이것은 조향성을 저감하는 효과로 나타난다(5). 본 연구에서는 1 차 현가장치의 전후 및 좌우 강성을 저감하여 조향성을 향상시키며 고속 주행 시 발생된 사행동에 따른 요진동을 MR 댐퍼를 이용하여 제어함으로써 직선과 곡선 부에서 고속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데 목표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조향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저강성 1 차 현가장치를 도입하였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진동을 억제하기 위해 반능동 MR 댐퍼를 이용한 윤축의 진동제어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차체, 대차, 윤축으로 구성된 철도 차량의 17자유도 모델로부터 34 차의 동적 지배방정식을 도출하였고 PID 제어 기법을 도입하여 요진동 제어의 모의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MR 댐퍼를 이용하여 철도차량의 요진동을 제어하는 것이다. Fig.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델에서 차량은 강체로 가정하였고, 차륜과 레일의 접촉은 차륜의 플랜지로 인한 간극으로 구속되어 있다. 따라서 차륜과 플랜지와 레일의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힘 FT는 Fig.
  • 제안된 조향장치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Fig. 2 에서 나타낸 실린더형 MR 댐퍼를 도입하였으며, 이의 댐핑력 해석을 위해 MR 유체는 비압축성으로 가정하였고, 동일 공간에서 내부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작용하여, 유로 형상에 따른 압력 손실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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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능동형 강제 조향 방식의 문제점은? 하지만 이 방법은 구조가 복잡하고 고비용, 신뢰성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와 같이 기존의 조향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차량과 대차의 주행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차와 윤축 사이에 필요 이상의 높은 강성에 있다.
조향 장치란 무엇인가? 조향 장치란 직선선로에서의 고속 주행안정성을 유지하고, 곡선통과시 곡선선회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치로 레일에 대한 차륜의 공격각을 줄여 부드러운 구름접촉을 증대시켜 횡압을 감소시키는 원리로 작동한다. 철도 차량에서의 조향 장치는 외부 구동에너지의 유무에 따라 비강제방식과 강제방식으로 나뉘며, 비강제 방식에는 자기 조향 장치(self-steering mechanism)와 자기조절형 조향 장치(self-energizing steering mechanism)가 있다.
철도 차량의 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는 무엇인가? 철도 차량의 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로는 주행장치인 대차의 구성요소와 관련된 대차의 1, 2 차 현가장치, 차체와 대차간의 지지장치, 윤축질량, 선로조건, 그리고 운행속도 등을 들 수있다. 이들 인자의 특성에 따라 차량의 동적 성능을 대표하는 승차감, 주행안정성, 조향성 등에 영향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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