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MR 쇽 업소버의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MR Shock Absorbers Using Finite Element Method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375 - 380  

성금길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승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optimal design of controllable magnetorheological (MR) shock absorbers for passenger vehicle.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two MR shock absorbers (one for front suspension; one for rear suspension) are designed using an optimization methodology based on design specifications fo...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용화된 쇽 업소버의 설계 구속조건에 의하여 제한된 MR 쇽 업소버의 최적설계를 수행하고, 이를 통하여 제작된 MR 쇽 업소버의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MR 유체의 항복응력 변화에 따른 MR 쇽 업소버의 동적 지배 방정식을 도출하고, 전륜 및 후륜용 MR 쇽 업소버를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화된 쇽 업소버의 설계변수 제한조건(constraints)에 의하여 제한된 MR 쇽 업소버의 최적설계를 수행하고, 이를 통하여 제작된 MR 쇽업소버의 성능시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MR 유체의 항복응력 변화에 따른 MR 쇽 업소버의 동적 지배 방정식을 도출하고, 전륜 및 후륜용 MR 쇽 업소버를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한다.

가설 설정

  • MR 쇽 업소버의 모델링을 위하여 MR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로 가정하였고, 동일공간에서의 내부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작용하며, 유로 형상에 따른 압력손실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MR 유체의 유동을 두 평판사이의 유동으로 가정한 유체저항(Re)과 가스챔버의 가스압력에 의한 컴플라이언스 (compliance, Cg)는 각각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Niclolas 와 Wereley(8)는 분석적인 최적화 설계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는 자기 회로(magnetic circuit)의 영구적 포화와 병목현상을 무시하고, 일정한 자속밀도(magnetic flux density) 가 자기회로내에 발생한다는 가정을 통하여 해석되 었다. 그러나, 압력강하(pressure drop)는 자기회로 뿐만 아니라 MR 유체가 흐르는 덕트(duct)의 형상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는 실제 응용장치에서 항상 성립되지 않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R 유체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ER(electrorheological) 및 MR(magneto-rheological)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현가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R 유체는 전기장(electric field)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지능유체로서 반응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차량용 쇽 업소버(1)를 비롯하여 엔진마운트, 브레이크/클러치, 밸브 등 각종 응용장치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차량의 동적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사용되는 ECS가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자동차의 승차감과 조종안정성은 쇽 업소버를 포함한 현가장치에 의하여 확보될 수 있는 차량의 동적 성능이다. 이러한 동적 성능을 향상하고자 모터 혹은 유압밸브 등을 이용한 ECS(electronic control suspension)가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나, 비연속적인 댐핑력, 구조의 복잡성 및 고가 등의 이유로 보편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ER(electrorheological) 및 MR(magneto-rheological)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현가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R 유체를 적용하려고 하는 차량 장치로 무엇이 있는가? 최근에는 ER(electrorheological) 및 MR(magneto-rheological)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현가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R 유체는 전기장(electric field)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지능유체로서 반응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차량용 쇽 업소버(1)를 비롯하여 엔진마운트, 브레이크/클러치, 밸브 등 각종 응용장치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