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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430 - 435
이영철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나노아이티공학과) , 이선기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나노아이티공학과) , 송화영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이동훈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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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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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항공기의 이착륙시 주된 소음원의 주파수 대역은? | 2는 민간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할 때 소음을 측정한 시간파형과 측정지점 직 상공을 통과할 때인 t1과 통과하기 전후인 t2, t3 점에 대한 1/3 옥타브밴드 분석결과를 도시한 것이다. 주파수 분석 결과에서 보듯이 민간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할 때의 주된 소음원은 약 100Hz ~ 3.15kHz의 소음이 지배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민간항공기가 측정지점 직 상공을 통과할 때인 t1,과 통과하기 전후인 t2, t3에 대한 1/3옥타브밴드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파형이 변화함에 따라 음압레벨은 증가 및 감소되었으나, 특정 주파수대역에서의 소음도 변화는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 |
군용 항공기의 이착륙시 주된 소음원의 주파수 대역은? | 4는 군용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할 때 소음을 측정한 시간파형과 측정지점 직 상공을 통과할 때인 t1과 통과하기 전후인 t2, t3 점에 대한 1/3 옥타브밴드 분석결과를 도시한 것이다. 주파수 분석 결과에서 보듯이 군용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할 때의 주된 소음원은 약 100Hz ~ 5kHz의 소음이 지배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군용항공기가 측정지점 직 상공을 통과할 때인 t1,과 통과하기 전후인 t2, t3에 대한 1/3옥타브밴드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음압레벨이 증가 및 감소되었으나, 특정 주파수대역에서의 소음도 변화는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
환경부에서 고시한 소음ㆍ진동공정시험방법에 따른 군용 항공기 소음 측정 및 평가 방법의 대표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 때문에 환경부에서 고시한 소음ㆍ진동공정시험방법에 의거하여 소음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이 뒤따른다. 특히, 측정단계에서의 동특성 설정방법, 평가단계에서의 지속시간 보정방법 및 등가 소음도를 이용한 소음평가 방법 등이 대표적인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 절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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