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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소음의 특성과 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Assessment of an Aircraft Nois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430 - 435  

이영철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나노아이티공학과) ,  이선기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나노아이티공학과) ,  송화영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이동훈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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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특성이 서로 다른 군용 항공기 소음과 민간 항공기 소음을 환경부에서 고시한 소음 진동공정시험방법에 의거하여 소음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이 뒤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간 항공기와 군용 항공기의 소음특성으로 조사하고 소음 측정 및 평가방법에 대한 문제점들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로 부터, 민간 항공기나 군용 항공기의 정확한 소음측정을 위해서는 동특성을 빠름(Fast)으로 설정하여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등가 소음도를 측정하여 항공기 소음을 평가하는 방식은 민간 항공기 소음평가시에는 적절하지만, 이를 군용 항공기 소음에 적용하여 평가할 때에는 상당한 오차를 포함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군용 항공기 이 착륙지점에서의 소음 지속시간이 대부분 30초를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에, 군용 항공기 소음평가시에는 지속시간에 대한 보정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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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간 항공기와 군용 항공기 비행장의 이ㆍ착륙 지점에서 항공기 소음을 정밀 측정하고 비교ㆍ분석하여 군용 항공기의 소음 측정 및 평가방법에 대한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민간 항공기와 군용 항공기의 소음 특성 비교를 통하여 측정 및 평가방법에 대한 문제점들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도출된 개선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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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 항공기의 이착륙시 주된 소음원의 주파수 대역은? 2는 민간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할 때 소음을 측정한 시간파형과 측정지점 직 상공을 통과할 때인 t1과 통과하기 전후인 t2, t3 점에 대한 1/3 옥타브밴드 분석결과를 도시한 것이다. 주파수 분석 결과에서 보듯이 민간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할 때의 주된 소음원은 약 100Hz ~ 3.15kHz의 소음이 지배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민간항공기가 측정지점 직 상공을 통과할 때인 t1,과 통과하기 전후인 t2, t3에 대한 1/3옥타브밴드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파형이 변화함에 따라 음압레벨은 증가 및 감소되었으나, 특정 주파수대역에서의 소음도 변화는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군용 항공기의 이착륙시 주된 소음원의 주파수 대역은? 4는 군용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할 때 소음을 측정한 시간파형과 측정지점 직 상공을 통과할 때인 t1과 통과하기 전후인 t2, t3 점에 대한 1/3 옥타브밴드 분석결과를 도시한 것이다. 주파수 분석 결과에서 보듯이 군용 항공기가 이륙과 착륙할 때의 주된 소음원은 약 100Hz ~ 5kHz의 소음이 지배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군용항공기가 측정지점 직 상공을 통과할 때인 t1,과 통과하기 전후인 t2, t3에 대한 1/3옥타브밴드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음압레벨이 증가 및 감소되었으나, 특정 주파수대역에서의 소음도 변화는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환경부에서 고시한 소음ㆍ진동공정시험방법에 따른 군용 항공기 소음 측정 및 평가 방법의 대표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 때문에 환경부에서 고시한 소음ㆍ진동공정시험방법에 의거하여 소음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이 뒤따른다. 특히, 측정단계에서의 동특성 설정방법, 평가단계에서의 지속시간 보정방법 및 등가 소음도를 이용한 소음평가 방법 등이 대표적인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 절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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