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480 - 483
양재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경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최현중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양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Recently, many apartment houses were built in nearby road and railway. Road traffic noise level and railroad traffic noise level are important factors on apartment houses inhabitant's acoustic comforts. The measurement methods which noted by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Ministry of En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외부교통소음이 특히 공동주택 거주자에게 영향을 많이 주는 이유는 무엇인가? | 경제발전 및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다양해진 자동차나 열차의 주행에 의한 교통소음은 거주자의 쾌적성을 침해하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더불어 국토의 70%가 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내의 현실에서 공동주택 건설지점은 대부분 소음원이 가까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 실정으로, 외부교통소음은 공동주택 거주자들의 쾌적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외부교통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정확한 외부소음도 파악이 필요하다. | |
철도소음은 어떤 점에 따라 측정하는데 차이를 보이는가? | 철도소음은 철도차량의 통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통과시간에만 철도소음이 발생하는 특성을 갖기 때문에 측정시 측정시간 또는 철도차량의 통과대수에 따라 소음도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철도소음 측정방법을 표 3. | |
외부소음 측정 및 평가방법에 따른 소음특성을 비교한 결과는 어떻게 요약되는가? | 1. 동일한 도로교통소음원을 대상으로 소음도를 측정하여 현행 건설교통부 및 환경부에서 정하고 있는 측정방법으로 주간대를 시간대를 다르게 선정하여 2시간 간격 4회 측정과 1시간 간격 4회 측정 산술평균한 결과 유사하게 나타났지만, 야간대를 2시간 간격 2회 측정과 1시간 간격 2회 측정 산술평균한 결과는 주간대에 비해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KS에서 제시하는 연속측정방법으로 주간 16시간, 야간 8시간을 측정한 등가소음레벨값과 비교한 결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또한 24시간 연속측정 등가소음레벨값과 연속측정을 하지 않더라도 1시간 간격으로 5분간 측정한 결과나 2시간 및 3시간 간격으로의 측정치를 비교한 결과 유사하게 평가되어 전반적으로 측정방법 상호간에는 큰 편차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 3종류의 철도소음에 대하여 현행 환경부에서 정하고 있는 소음·진동공정시험방법과 일본건축학회에서 제시하는 계속시간동안의 측정방법으로 비교평가한 결과 1시간동안의 등가소음레벨이 계속시간동안의 등가소음레벨보다 고속철도의 경우17.8~14.4dB(A),일반철도의 경우7.4~15.3dB(A), 지하철의 경우 8~13.7dB(A)정도 낮게 평가됨을 알 수 있었다. 3. 현재 시행되고 있는 외부 교통소음 측정방법들은 측정 방법 및 현장조건, 측정시간대 등에 따라 소음도의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측정을 통하여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