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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 공기과급기의 압력맥동 기인소음 평가기법 개발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Method for Aerodynamic Noise Caused by Pressure Pulsation in the Turbocharged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918 - 922  

이종규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김형진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강구태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ero-pulsation noise, generally caused by geometric asymmetry of a rotating device, is considerable source of annoyance in passenger cars using the turbocharged diesel engine. Main source of this noise is the compressor wheel in the turbocharger system, and can be reduced by after-treatment such 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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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시스템을 사용하여 양산라인에서 압력맥동음을 구별하는 적절한 방법과 조건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측정시스템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단품상태와 차량상태에서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측정시스템에 대한 반복성을 확인하기 위해 25개 이상의 샘플에 대해 Gage R&R 방법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압력맥동값 관리치 설정을 위해 우선 무작위로 선정된 터보차저 25대에 대해 차량 및 단품시험을 진행하였다. 그런 다음 차량시험에서 소음수준이 매우 양호한 터보차저를 골라 단품상태에서 압력맥동음 선도를 그린 후, 이를 기준으로 실내에서 문제가 되지 않을 각 터보차저 회전수별 압력맥동값을 정하였다.
  • 우선 운전영역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터보차저 시스템의 압력맥동음 방사 부위는 터보차저 컴프레서 출구측 호스 또는 파이프이며, 가속 주행시 터보차저 회전수로 13만~16만 RPM 영역에서 주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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