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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오일펌프계 소음.진동 최적화
NVH Optimization of the Eng. Oil Pump System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923 - 928  

신달흔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배성윤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유동규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강구태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권오영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ttle noise originated from the oil-pump system was issued in developing an engine. In this paper, the major concerning factors for rattle noise are analyzed and the NVH developing process is summarized. The main factors are the tip clearance of inner/outer rotor, the clearance between oil pum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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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오일펌프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래틀(Rattle) 및 화인(Whine) 소음의 발생원리 및 개선 방안에 대하여 검토 하고자 한다.
  • 2 는 소음 특성을 보여준다. 열간상태에서 소음이 발생한다는 관점에서 오일펌프계를 구성하는 주요 제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결과 오일펌프 로터를 감싸는 가이드와 오일펌프 하우징의 간극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 하였다.
  • 오일펌프의 구동 형식은 (1)크랭크샤프트의 회전운동을 기어, 체인 또는 벨트를 통하여 전달받아 구동되는 간접구동 방식, (2)밸런스샤프트 모듈 내에 구성되어 밸런스샤프트와 함께 구동되는 밸런스샤프트 모듈 일체형 방식 및 (3)크랭크샤프트에 직결되어 구동되는 방식 등 크게 3 가지 형태로 분류되어 질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간접구동방식 오일펌프계의 소음.진동 개선 방법에 대해 검토한다.

가설 설정

  • (3) 화인소음의 주요 인자는 로터간의 마찰력이다. 마찰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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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래틀소음은 어떻게 개선 가능한가? 래틀소음은 오일펌프계를 구성하는 각 부분의 간극, 내.외접 로터의 간극 및 치폭(Tooth width) 축소를 통한 무게(Mass) 저감을 통하여 개선 할 수 있으며, 화인 소음은 로터의 치형(Profile) 최적화, 로터 치폭 최적화를 통한 오일압 저감 및 오일펌프 입.출구단의 형상 최적화를 통하여 개선이 가능하다.
엔진의 오일펌프계의 역할은? 엔진의 오일펌프계는, 엔진 각 부의 윤활 및 냉각을 위해, 오일 팬에 고인 윤활유를 빨아올려서, 크랭크 샤프트, 캠 샤프트, 피스톤 등의 베어링이나 섭동부에 압송하는 역할을 한다. 오일펌프 작동 과정에서는 내.
고효율의 오일펌프 개발을 위한 유동량 증대를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유동량 증대를 위해서는, 로터의 치와 치사이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오일팬 내의 오일 흡입 능력을 최대화하고, 오일압의 급격한 변동을 피하는 구조를 채택하며, 맥동을 저감하여 원활한 입출구부의 유동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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