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소음의 성가심 반응에 대한 청감실험 비교 연구
Jury Evaluation Test for Annoyance Response of KTX (Korea Train Express) and Ordinary Train Nois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1134 - 1139  

전형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득성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  고준희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건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public complaints about railroad noise by KTX and Ordinary train are increasing. Restriction of railways uses same standard without distinguishing the type of railways. According to the type of railways, the frequency characteristics of emitting noise is different. Therefore it is 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과학재단 특정기초과제 "폭발성 충격소음의 생성 및 전파 시뮬레이션과 위해성 분석”(R01-2006-000-10301-0)을 위한 자료로, 이에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본 연구에서는 성가심 척도를 이용한 철도 소음원을 대상으로 청감실험을 실시하였다. Annoyance(성가심)란, 사람들이 거슬린다고 느끼는 원인이나 조건들 같은 불쾌한 감정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음 특성이 다른 철도소음원별로 청감실험에 의한 성가심 결과를 이용하여 철도소음의 평가인자를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철도종류별로 철도소음원이 지나갈 때(pass-by) 발생하는 소음을 녹음하여 물리량 변화를 통한 실험자들의 반응을 평가∙비교하여 철도 소음원별로 평가인자의 적합성 및 특징들을 찾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소음원별 세 가지 음원에 결과 도출을 위하여 물리량을 변화하며 청감실험을 통한 성가심 반응을 살펴보았다. 실험결과의 Data는 Leq와 Lmax의 차이점을 보기 위하여 단순 집계와 %HA 산정을 위하여 통계기법인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 과 %HA와 Leq의 상관성 및 통계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는 어떤 수단인가? 철도는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대용량의 여객 및 화물의 운송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현재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를 포함한 철도의 신설 및 증설이 광범위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어 교통 및 수송수단으로서의 비중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교통 및 수송수단으로서의 비중이 커질 전망인 이유는? 철도는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대용량의 여객 및 화물의 운송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현재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를 포함한 철도의 신설 및 증설이 광범위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어 교통 및 수송수단으로서의 비중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철도 운행 빈도의 증가와 고속화로 인하여 생기는 환경소음의 문제는 열차 내의 승객뿐만 아니라 선로주변 주민들에게도 영향을 주기도 한다.
평가원들의 성가심(Annoyance) 반응을 이용해 나온 결론은? 1. %A(Annoyed)를 이용 각 소음원에 소음도(Leq, Lmax)를 비교하여 철도소음한도기준을 검토하였다. Leq의 경우 고속철도가 가장 높은 레벨인 57.3dB(A), 전기기관차와 디젤기관차는 고속철도보다 낮은 54.7dB(A)와 54.4dB(A)에서 %A를 보였다. 고속철도가 전기기관차와 디젤기관차보다 성가심을 덜 느끼는데 그것은 최대 2.9dB(A)의 차이이다.(고속철도가 일반철도에 비해 ‘2.9dB(A)의 bonus level’이라 한다.) 또한 Lmax의 경우 현재 국내에서 철도소음한도기준으로 제한하지 않는데 Leq와는 다소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는 철도소음한도기준이 철도소음원별로 세분화하여 제정할 수 있는 기초 연구 결과로 생각된다. 2. 평가원들 중 고속철도 이용자와 미 이용자에 대해서 Leq실험에 의한 결과로 %HA를 비교한 결과, 고속철도 이용자들이 이용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하여 철도 소음원에 대하여 성가심을 덜 느끼는 것으로 사료된다. 3. 남자와 여자에 대한 %HA 비교에서 여자가 남자보다 전체적으로 높은 %HA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남자에 비해서 여자가 소음에 대하여 더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4. 전체 평가원에 대한 %HA는 샘플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성가심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요인분석에 적용해 보면, 철도 소음원별로 지니고 있는 고유한 주파수 특성 때문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 첫 번째 결론에서의 소음원에 따른 성가심의 차이인 ‘bonus level’ 역시 주파수 특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5.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더 많은 평가원과 다양한 구성과 평가 방법으로 외국과 같은 종합적인 철도소음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및 국내에 적합한 철도소음한도기준의 평가인자와 소음기준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