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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1134 - 1139
전형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득성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 고준희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건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In recent years, public complaints about railroad noise by KTX and Ordinary train are increasing. Restriction of railways uses same standard without distinguishing the type of railways. According to the type of railways, the frequency characteristics of emitting noise is different. Therefore it is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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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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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어떤 수단인가? | 철도는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대용량의 여객 및 화물의 운송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현재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를 포함한 철도의 신설 및 증설이 광범위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어 교통 및 수송수단으로서의 비중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 |
교통 및 수송수단으로서의 비중이 커질 전망인 이유는? | 철도는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대용량의 여객 및 화물의 운송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현재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를 포함한 철도의 신설 및 증설이 광범위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어 교통 및 수송수단으로서의 비중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철도 운행 빈도의 증가와 고속화로 인하여 생기는 환경소음의 문제는 열차 내의 승객뿐만 아니라 선로주변 주민들에게도 영향을 주기도 한다. | |
평가원들의 성가심(Annoyance) 반응을 이용해 나온 결론은? | 1. %A(Annoyed)를 이용 각 소음원에 소음도(Leq, Lmax)를 비교하여 철도소음한도기준을 검토하였다. Leq의 경우 고속철도가 가장 높은 레벨인 57.3dB(A), 전기기관차와 디젤기관차는 고속철도보다 낮은 54.7dB(A)와 54.4dB(A)에서 %A를 보였다. 고속철도가 전기기관차와 디젤기관차보다 성가심을 덜 느끼는데 그것은 최대 2.9dB(A)의 차이이다.(고속철도가 일반철도에 비해 ‘2.9dB(A)의 bonus level’이라 한다.) 또한 Lmax의 경우 현재 국내에서 철도소음한도기준으로 제한하지 않는데 Leq와는 다소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는 철도소음한도기준이 철도소음원별로 세분화하여 제정할 수 있는 기초 연구 결과로 생각된다. 2. 평가원들 중 고속철도 이용자와 미 이용자에 대해서 Leq실험에 의한 결과로 %HA를 비교한 결과, 고속철도 이용자들이 이용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하여 철도 소음원에 대하여 성가심을 덜 느끼는 것으로 사료된다. 3. 남자와 여자에 대한 %HA 비교에서 여자가 남자보다 전체적으로 높은 %HA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남자에 비해서 여자가 소음에 대하여 더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4. 전체 평가원에 대한 %HA는 샘플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성가심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요인분석에 적용해 보면, 철도 소음원별로 지니고 있는 고유한 주파수 특성 때문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 첫 번째 결론에서의 소음원에 따른 성가심의 차이인 ‘bonus level’ 역시 주파수 특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5.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더 많은 평가원과 다양한 구성과 평가 방법으로 외국과 같은 종합적인 철도소음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및 국내에 적합한 철도소음한도기준의 평가인자와 소음기준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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