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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국제공항 항공기 저소음 운항절차 수립을 위한 연구
Study on Establishment of Aircraft Noise Abatement Procedures in Kimhae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Apr. 17, 2008년, pp.899 - 903  

김연명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정보센터) ,  김미선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연구실) ,  손정곤 (동일기술공사, 소음진동팀) ,  김영일 (문엔지니어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noise abatement procedures in Kimhae International Airport and also make noise limit and methods to monitor and detect an aircraft flying over Kimhae airport. First of all, noise monitoring system(NMS) should be set up, have a test and noise limit will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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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대상 범위에 있어 회전익기에 대한 내용은 제외하며, 고정익기중 제트항공기에 국한하며 안정성을 고려하여 측면과 착륙소음을 제외한 이륙 시 최대허용소음기준 수립에 한정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이에 연구의 최종목표는 항공기 소음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김해국제공항에 적용이 가능한 저소음 운항절차를 개발하여 적정한 소음기준을 수립하고, 소음측정망(NMS)을 활용하여 소음기준 위반 항공기에 대해 벌과금 및 제재를 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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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수립한 소음기준수립을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① 대안1 : 측정소음자료 분석을 통한 소음기준 설정 - SOR로부터 6.5km 지점에서 측정된 결과값을 이용하여 측정분포의 상위 일정 비율(5%, 1%, 3σ)을 기준으로 하는 방법. ② 대안2 : 기종별 인가소음도 적용 - 현재 대상공항을 운항하고 있는 기종별 인가소음도를 적용 항공기 제작사가 배포하는 「AFM(Aircraft Flight Manual)」에서 명시하고 있는 인가소음도를 기종별로 적용함. ③ 대안3 : 항공사 제작사 인가소음도 중 최고소음도 기준으로 선정 - 김해국제공항을 이용하는 항공사의 운항기종 중 항공사 제작사 인가 소음도가 가장 높은 소음도 기준으로 하는 방법으로 현재 김해국제공항을 운항하는 국적항공사의 최고소음 기종은 747-400으로 99.7 EPNdB(A)임. ④ 대안4: 해외사례 기준 적용(영국 히드로 공항 소음기준) - SOR 기준 6.5km 지점에서 최고소음도를 측정하여 적용하고 있는 영국의 기준을 인용 - 주간의 소음한도를 적용할 경우 94 Lmax dB(A)임.
항공기 소음에 관한 민원의 추세는? 항공기 소음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관심사항인 환경문제의 일환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항공기소음에 관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해외에서는 다양한 공항주변의 항공기 소음관리 방안을 통해 주민의 생활 여건을 개선시키기 위한 여러 방안들이 추진되고 있다.
항공법」 제107조 및 동법 제40조의 규정에 따라 정부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정부는 「항공법」 제107조 및 동법 제40조의 규정에 따라 김포국제공항 등 6개 민간전용공항과 민군겸용공항인 김해국제공항의 공항주변지역에 대해 소음방지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는 김포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공항소음피해지역을 1993년~1994년에 고시하였고, 이들 지역에 대해 이주 또는 방음시설 설치 등의 소음대책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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