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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시설의 접지 시공 기술

Grounding Techniques on Outside Plant

한국정보통신설비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2004 Aug. 01, 2004년, pp.215 - 218  

오호석 (KT 차세대통신망연구소) ,  이용구 (KT 차세대통신망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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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매체인 동케이블(copper cable)은 외륵 전자기적 영향으로부터 작업자 및 시설보호를 위해 $300{\sim}500m$ 마다 접지를 하고 있다. 접지는 일반 보안용 접지와 차폐용 접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보안용 접지는 100옴 이하의 접지저항을 요구하지만 차폐용 접지는 10옴 이하의 낮은 접지저항을 필요로 한다. 차폐용 접지는 대표적으로 전력선 또는 전철시설로부터 발생하는 통신선에서의 유도전압(Induced voltage)을 경감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차폐케이블, 유도중화코일, 차폐선 등의 선로시설에 필요하다. 본 논문은 차폐용 접지를 시공하기 위해 적용하는 접지저감재를 활용한 보링접지 시공기술에 관한 것으로 접지저항 산출방법과 산출식에 필요한 파라메터와의 관계 등을 실제 시공결과와 비교하며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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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여러 접지방법중 지하 깊이 천공하여 좁은 면적에서 10Q 이하의 낮은 접지저항을 얻는 심 타 및 보링접지 시공기술을 소개하고 실제 여러 시공 지역의 측정결과를 접지저항 산출식과 비교하며 관련 파라메터 적용방법을 분석해 보았다.
  • 협소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논문에서는 접지저감재를 활용한 보링접지 및 심타접지의 접지저항 산출식 결과와 실제 시공을 통해 측정된 접지저항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계산값과 측정값의 차이는 보정계수 M으로 보정할 수는 있지만 다양한 접지저감재가 있고, 실제 시공을 통해 확인된바 대로 시공 지점마다 차이가 발생한다.
  • 본 절에서는 보링접지극 설계를 위해 적용하는 대지 고유저항 및 보정계수를 분석하였다. 실제 3종의 접지 저감 재를 활용하여 시공된 10Q 이하의 62개 접지 개소를 대상으로 각 지점에서 측정된 대지고유저항값과 시공 후 측정된 접지저항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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