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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화(VoIP)의 서비스 품질측정 기술
A technique of Service Quality measurement for Internet-Phon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설비학회 2006년도 하계학술대회, 2006 Aug. 01, 2006년, pp.24 - 27  

홍재환 ,  남상식 ,  민경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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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VoIP의 서비스 방향은 정부에서 사업자에게 인터넷전화 착신번호 부여를 계기로 인터넷전화 시장은 새롭게 조명되기 시작했고 관련사업자들도 하나둘씩 늘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보호를 위해 인터넷전화 사업자는 일정수준 이상의 통화 품질을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전화 서비스의 품질측정 기술 및 기준은 매우 중요하다. 이용자의 서비스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방법을 마련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국내동향, 품질평가 기술 및 통화품질 측정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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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터넷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업자별로 통화 품질 격차가 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사업자가 시험 가능한 인터넷전화 서비스의 품질 측정 기술을 동향에 대해 발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전화의 확산에 따라 인터넷 사업자별 통화품질(QoS)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업자별로 통화 품질 격차가 심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전화 서비스의 국내동향, 품질평가 기술 및 통화품질 측정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현재 VoIP 의 서비스 방향은 정부에서 사업자에게 인터넷전화 착신번호 부여를 계기로 인터넷전화 시장은 새롭게 조명되기 시작했고 관련사업자들도 하나둘씩 늘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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