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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홀뚜껑 이탈발생 역학 분석
Deviation occurrence mechanics analysis of a Manhole cove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설비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007 Aug. 24, 2007년, pp.310 - 314  

우병수 (KT 인프라연구소) ,  한진우 (KT 인프라연구소) ,  강왕규 (KT 인프라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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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가끔 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는 맨홀뚜껑이 뒤집혀 있는 것을 보거나, 맨홀뚜껑 이탈로 인한 차량 파손 소식을 접할 수 있다. 맨홀뚜껑은 일반적으로 도로나 보도에 많이 설치되어 있고, 현재 사용중인 KS규격의 맨홀뚜껑은 마모 및 충격 등 여러 가지 복합적 요인으로 인하여 소음이 발생하고, 또한 극히 일부는 도로에서 이탈하여 인적, 물적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실정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많은 연구와 제품 등이 만들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KS규격 맨홀뚜껑의 정적 및 동적 특성을 각종 해석프로그램과 진동실험을 통해 분석하였고, 파라미터 해석을 통한 거동의 핵심 요소 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인 맨홀뚜껑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판단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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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맨홀뚜껑 및 받침대에 대한 진동실험을 수행하였다. 진동실험에서 사용된 FFT (Fast Fourier Transfbnnatioii]장비는 Bobcat 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맨홀뚜껑의 정적 및 동적 특성올 파악하기 위하여 각종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진동실험을 통하여 검증 작업을 하였다.

가설 설정

  • 는 맨홀뚜껑의 충격해석모델 형상을 나타내고 있다. 낙하충격물의 무게는 20 kg이며 맨홀의 정중앙에 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해석모델에서 낙하물의 속도는 낙하물과 맨홀 뚜껑이 충돌하기 직전의 속도로 환산하여 7 m/s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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