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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유도 장애 시 통신 선로 케이블의 접지체와 유도원간의 이격거리에 의한 유도 잡음 영향 분석
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Induced Noise with Change of the Separation Distance between Grounding Equipment at End of Telecommunication Line and the Inducting Facilities in Power Inducting Situ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설비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007 Aug. 24, 2007년, pp.215 - 218  

최문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상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조평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ve analyzed the effects from the change of separation distance between grounding equipment at end of telecommunication line and the inducting facilities in power inducting situation. In the result of measurement, we can see that as the separation distance between grounding equip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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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통신 선로가 전력선 시설이나 고속철도시설 등과 같은 유도원에 의해 받는 전력 유도 장애에 대한 대책의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금산, 파주, 서울, 화성 그리고 서울 지역에서 측정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통신 선로 케이블 종단에 설비되는 접지체 설비와 유도원간의 이격거리에 대한 유도 잡음의 레벨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시설 구간에 통신 선로를 병행 포설하고 이와 관련된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의 표의 백분율 수치는 유도원으로부터 접지체간의이격거리의 변화 전과 후의 측정된 유도 잡음 레벨의 변화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시간 제약 및 측정환경의 제약으로 인하여 본 논문에서는 관련 실험을 위해 그림 1에서 보이는 4 가지의 종단 회로 중 300옴 발란스형 임피던스 회로와 600옴종단 임피던스 회로만을 사용하여 유도 잡음 레벨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가능한 한 다른 측정을 목적으로 하는 회선 및 불량 회선을 제외한 모든 회선을 측정하였고, 경우에 따라서 선간 잡음전압 레벨이 Low' 인 경우는 일괄적으로 분석대상에서 배제하였다.
  • 전력선이나 고속철도설비와 같은 유도원에 의한 전력 유도장애 발생 시 이와 병행하는 통신 선로상에 유도 잡음 전압이 발생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설비를 유도 원으로 하는 대 전역 인근 지역에서 유도원과 병행하여 2Km의 케이블을 포설하고 전력 유도 장애 조건 하에서 통신 선로 케이블의 종단 접치체 설비와 유도원간의 이격거리의 변화가 통신선로 케이블에 미치는 유도 잡음, 즉 선간 유도 잡음 및 선대 지간 유도 잡음 레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유도원과 병행하여 포설된 통신 선로 케이블 종단의 접지체 설비를 유도원과 인접하여 설치하고 전력 유도 장애 발생시 통신 케이블에 미치는 유도 잡음을 측정 한 후 통신 선로 케이블 종단의 접지체 설비를 유도원으로부터 약 70여 미터 떨어진 위치(접지 임피던스 감소)에 설치한 다음 통신 케이블에 미치는 유도 잡음을 측정하여 위치변경 전후 이격거리의 변화에 대하여 유도 잡음의 변화를 측정 분석하였다
  • 특히 본 논문에서는 유도원과 피유도원의 접지체 설비 간 이격거리가 유도 잡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란이 있어 이에 전력 유도 장애 발생 시 전력선이나 고속철도시설의 전력공급선과 같은 유도원으로부터 통신 선로 케이블 종단의 접지체까지의 이격거리의 변화가 통신 선로에 발생하는 유도잡음 레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행하였다. 즉, 전력 유도에 의한 장애가 발생하였을 경우를 가정하여 통신 선로 케이블의 종단에 시설되는 접지체를 유도원과 인접하여 설비하였을 때와 이격거리를 주어 분리하여 설비하였을 때 통신케이블에서 측정되는 선간 잡음 전압(NOISE) 및 선대지간 잡음 전압(blF) 레벨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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