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단 냉간 단조에 미치는 냉간비조질강의 특성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micro-alloying steel characteristics on the multi-stage forg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May 01, 2005년, pp.317 - 320  

이승헌 (선일다이파스) ,  이교택 (선일다이파스) ,  권용남 (한국기계연구원 공정연구부) ,  김지훈 (선일다이파스) ,  이정환 (한국기계연구원 공정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cro-alloying forging steels have been developed to save energy consumption during forging and subsequent heat treatment stages. The work hardening ability of micro-alloying forging steels is one of major hardening component while it gives severe die damage if the forging process design is poo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사용된 비조 질강은 현재 상용화된 일본산 소재 및 현재 개발 중인 소재를 사용하였다. 단조품의 특성 분석을 위하여 경도, 인장, 피로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양산품의 품질을 신뢰 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또한, 조질 강에 비해 높은 유동응력을 가지는 비조 질강이 금형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금형 부하 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금형 설계 시 기준을 도 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냉 간 비조 질강용으로 개발된 강 종을 기존 조질 강과의 비교를 위하여 실제 양산품을 대상으로 성형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된 비조 질강은 현재 상용화된 일본산 소재 및 현재 개발 중인 소재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 절감을 위해 기존의 조 질강을 대신하기 위해 개발된 냉간단조용 비조질 강의 기본적인 물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단 조 품을 대상으로 냉간 단조시험을 실시한 후 각종 기계적인 시험을 실시함으로써 냉 간 비조 질강 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전반적으로 기계적인 물성은 기존 조질 강을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