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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6Al-4V 소형 날개형상의 항온단조 공정 및 금형설계
Process and die designs for isothermal forging of the small-scale Ti-6Al-4V wing shape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May 01, 2004년, pp.114 - 117  

염종택 (한국기계연구원, 공정연구부) ,  박노광 (한국기계연구원, 공정연구부) ,  이유환 (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신태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홍성석 (국방과학연구소, 기술연구본부) ,  심인옥 (국방과학연구소, 기술연구본부) ,  황상무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종수 (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sothermal forging design of a Ti-6Al-4V wing shape was performed by 3D FE simulation. The design focuses on near-net shape forming by the single stage. The process variables such as the die design, pre-form shape and size, ram speed and forging temperature were investigated. The minimization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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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항온단조공정은 고온에서 견딜 수 있는 고가의 금형재질과 함께 항온 유지를 위한 가열시스템 등의 관련설비에 많은 투자비가 요구되고 있어 Near Net Shaping 또는 Net Shaping을 통한 공정최소화에 의해 재료비 및 후 가공비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i-6A1-4V 합금의 3D 날개형상에 대하여 단일공정에 의한 Near Net Shaping 항온 단조공정설계가 FEM 해석에 의해 수행되었고, 단조하중을 최소화하고 균일한 변형을 얻기 위한 금형 및 초기 빌렛(billet) 형상, 항온단조 공정조건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i-6A1-4V 합금 소형 날개 형상에 대한 항온단조 금형 및 공정설계가 3D FE 해석과 함께 수행되었고, 단조하중의 최소화와 균일 변형량 분포를 얻기 위한 여러 금형설계, 초기빌렛형상및 크기, 단조조건 등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공정설계 변수 중 금형의 flash 두께 및 폭과 함께 초기 빌렛형상과 크기는 하중의 증가와 균일 변형량 분포를 얻기 위해서 상당히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고, 주어진 단조설비 및 환경에서 이들 변수를 최적화한 공정설계와 항온성형품의 외관검사 및 부위별 미세조직 관찰결과와의 .

가설 설정

  • 이때 초기빌렛 형상 및 크기, 금형 및 공정설계는 단조작업의 용이성, 단조하중, 변형의 균일성 등을 기초로 이루어 졌다. FE 항온단조 공정해석은 강소성 (rigid-plastic)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고, 항온단조임을 감안하여 금형 및 빌렛 모두 970℃ 로 설정하였으나 변형시 발생되는 변형 열은 해석에 반영되었다. 또한 항온단조속도는 5mm/s 로 가정하였고, 해석에 사용된 마찰계수와 계면 열전달 계수는 실제 실험으로부터 얻어진 0.
  • FE 항온단조 공정해석은 강소성 (rigid-plastic)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고, 항온단조임을 감안하여 금형 및 빌렛 모두 970℃ 로 설정하였으나 변형시 발생되는 변형 열은 해석에 반영되었다. 또한 항온단조속도는 5mm/s 로 가정하였고, 해석에 사용된 마찰계수와 계면 열전달 계수는 실제 실험으로부터 얻어진 0.3 과 akW/m^C 를 적 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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