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패널 전 스탬핑 공정의 시뮬레이션과 현장 트라이 아웃
Simulation and Field Try-out of Auto Panel Stamping Processes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Oct. 01, 2004년, pp.164 - 167  

정기욱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밀기계과) ,  이종문 (한양대학교 CRRC 기계공학부) ,  금영탁 ,  이승열 ,  안인혁 ,  황의정 ,  박진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raw, trim, flange, and cam forming processes of automotive fender panel are simulated, focused on the springbacks. Simulation results are compared with field try-out. In order to compensate the differences between simulation and try-out, the draw bead shapes in the simulation are modified and 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이를 보정하여 해석에 의한 블랭크 유입량을 실제 블랭크 유입량에 근접하게 맞추기 위하여 설계에서 제시된 드로우 비드형상을 변경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비드력의 조절을 통한 유입량의 변화를 비교하였고, 최종적 가장 근사한 비드력에 대한 드로우 비드형상을 구하여 이를 사용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스탬핑 상용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동차의 펜더 패널(fender panel)에 대하여 전 공정 해석을 수행하였다. 보다 정확한 성형 해석을 위하여 비드(bead)의 형상조절을 통해 블랭크 유입량을 실제 트라이아웃용 패널의 블랭크 유입량과 같도록 조절하였고, 이후 공정에서의 스프링 백량을 측정하여 실제 형상과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탬핑 상용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동차의 펜더 패널(fender panel)에 대하여 전 공정 해석을 수행하였다. 보다 정확한 성형 해석을 위하여 비드(bead)의 형상조절을 통해 블랭크 유입량을 실제 트라이아웃용 패널의 블랭크 유입량과 같도록 조절하였고, 이후 공정에서의 스프링 백량을 측정하여 실제 형상과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 트라이아웃 및 전산 해석 의 유입량과 변형률, 스프링 백 결과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1.2 해석 결과와 트라이아웃 결과의 변형률 비교

    비드형상을 수정하여 블랭크 유입량이 보정된 패널의 변형률을 실제 트라이아웃 패널의 변형률과 비교하였다. 즉정은 Hitchcock-Manthey, LLC 사의 GPA(grid pattern analyzer)# 이용하여 100mm 간격으로 측정하였으며 Fig.

  • 해석된 패널의 트라이아웃 패널에 대한 보다 근접한 전사 모사를 위해 드로잉 후 블랭크 유입량을 측정하여 실제 유입량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보정하여 해석에 의한 블랭크 유입량을 실제 블랭크 유입량에 근접하게 맞추기 위하여 설계에서 제시된 드로우 비드형상을 변경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비드력의 조절을 통한 유입량의 변화를 비교하였고, 최종적 가장 근사한 비드력에 대한 드로우 비드형상을 구하여 이를 사용하였다.
  • 캠 리스트라이크 (cam restrike) 공정은 판재를 90° 굽히는 플랜지 작업과 리스트라이크 작업이 함께 이루어지는 공정으로 외관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공정이다. 캠리스트라이크 공정에서 패딩력은 lOOton 으로 하였고, 마찰계수는 드로우 공정과 동일한 0.15로 하였다. Fig.
  • 트림(Trim) 공정은 3D 곡선으로 주어진 트리밍 라인을 이용하여 해석이 진행되었으며 실제 패널의 스프링 백 측정시 고정되는 점을 스프링 백해석 석시 고정 기준으로 삼아 클램프(clamp), 언클램프(unclamp) 두 가지 경우에 대한 스프링 백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 해석된 패널의 트라이아웃 패널에 대한 보다 근접한 전사 모사를 위해 드로잉 후 블랭크 유입량을 측정하여 실제 유입량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보정하여 해석에 의한 블랭크 유입량을 실제 블랭크 유입량에 근접하게 맞추기 위하여 설계에서 제시된 드로우 비드형상을 변경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 7 에 서 해석 결과의 스프링 백 분포와 실제 트라이아웃 패널의 스프링 백량을 비교하고 있다. 여기에서 실험치 측정값은 CMM(Coordinate Measuring Machine)을 이용한 3차원 즉 정 방식으로 측정되었고, 스프링 백 해석 시 고정점의 위치는 트림 , 캠리스트라이크 공정과 동일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