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서의 비만관리전략 원문보기

한국보건행정학회 2006년도 후기학술대회, 2006 Nov. 23, 2006년, pp.73 - 78  

강재헌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  김경아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  박동연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류호경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창임 (혜천대학교 식품과학계열) ,  김현수 (서울산업대학교 사회체육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8%)의 응답 결과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또한 비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한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건강증진 사업 담당자들과 지역주민들의 프로그램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121개 보건소의 사업 담당자, 지역주민 1,022명)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경우 변화된 체중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 건강사업 담당자와 교육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요구도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특히 사회인식 이론과 사회적 지지이론을 기반으로 일상생활에서의 행동 변화를 통해 비만을 예방하고 관리하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 비만을 전문적인 치료하고 예방을 도와줄 수 있는 전문인력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며, 보건소 실무 담당자들의 요구도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비만 관리 사업 수행과 관련하여 교육 내용이나 방법 등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조사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보건소 비만 클리닉 사업 모형을 바탕으로 관계 인력(특히 영양사, 운동처방사, 간호사 등)을 대상으로 하여 사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직접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 이에 본 연구진은 각 보건소의 건강증진 및 생활습관 개선 사업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실시해 온 건강증진 사업의 현황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2006년 5월-6월 사이에 보건복지부를  통해 전국의 모든 보건소에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 중 회수된 121개 보건소(48.
  • 본 연구 조사 결과 교육 담당자들의 의견에서 대상자들의 비만에 대한 인식 변화가 프로그램 성공의 중요한 요소이며, 교육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건강에 관련된 정보 급원은 주로 TV, 라디오라고 응답하였다. 이에 본 연구진은 비만에 대한 잘못된 의료 지식을 가진 대상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그 심각성을 알리고 치료나 예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알릴 수 있도록 하였다. 지역사회 병원의 비만 관련 전문가와 보건소의 보건교육 담당자들이 협의하여 신문, 잡지에 게재할 칼럼, 특집기사, 홍보 광고를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제작하여 대중매체에 제공하였다.
  • 지역사회 병원의 비만 관련 전문가와 보건소의 보건교육 담당자들이 협의하여 신문, 잡지에 게재할 칼럼, 특집기사, 홍보 광고를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제작하여 대중매체에 제공하였다. 특히 지역사회 주민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과 형식을 갖추고, 주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의 사용과 이해를 돕는 삽화의 적절한 활용은 홍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알려진 바, 각 교육 자료 및 교육 프로그램은 비만 관련 전문가가 주도하여 내용을 만들고, 문구의 수정, 삽화의 추가는 대중 매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음으로써 내용의 대중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 현재 국내 보건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컨텐츠 현황은 질병정보나 전염병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보건소의 비율은 50%를 넘고 있으나 영양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비율은 29%에, 질병(건강) 상담코너를 운영하고 있는 보건소는 전체 보건소의 5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