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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층 저소음.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 개발
A Development of Thin Quiet-Permeable Asphalt Concrete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 2008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 2008 Feb. 28, 2008년, pp.305 - 308  

전순제 (유진기술연구소) ,  조신행 (유진기술연구소) ,  전준영 (유진기술연구소) ,  류득현 (유진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research study on the durability and strength properties of thin quiet-permeable asphalt concrete. Such asphalt mixes have high porosity, which offers significantly better drainages than normal mix designs. However, these materials also exhibit poor durability and strength li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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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배수성 혼합물 품질확인 실험 중 현장 모사성이 뛰어난 실험의 하나가 칸타블로 실험으로 일반 밀입도 혼합물보다 굵은 골재가 많이 포함되는 구조적 특징에 따른 성능분석에 유용한 실험이다. 국내 기준은 서울시(15%이하)와 건설교통부(20%이하) 모두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개발제품의 보다 높은 품질확보능력을 위해서 서울시 기준으로 비교하였다. 박층·기존 배수성 혼합물 모두 기준을 만족하는 값인 박층(7.
  • 박층 저소음·배수성 포장 개발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혼합물의 최적배합을 통해 제작된 시료의 실내 물성을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첨가재로써 섬유를 적용하고자 하며, 개질재의 경우 원재료로 적용된 배수성 아스팔트만으로도 전반적인 성능을 발휘한다면 고려하지 않을 예정이다. 배합설계에서는 공극률을 확보하기 위한 골재의 배합비율과 그 비율에 적합한 아스팔트의 함량을 찾기 위해 미국 3개주의 시방을 참고하여 국내 여건에 맞는 입도를 선택하고자한다. 이렇게 최적의 배합비가 산출되면 공시체를 제작하여 강도와 현장 공용성 모사 실험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 문헌 고찰을 통해서 국내 현실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으며, 국내 환경 조건이 국외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원자재의 접근에서부터 현장 적용에 이르기까지 국내 현실을 고려하여 실험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이렇게 시공된 포장체는 내구적으로 불안하고 저소음·배수기능도 불완전하여 저소음·배수성 포장 본연의 목적을 상실하는 것을 많은 매스컴에서 보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포장과 가격 경쟁면이나 품질면에서 우수한 포장체를 보급하고자 하는 필요성을 갖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 원재료 적용에서는 골재와 아스팔트의 경우 생산 플랜트 적용성을 고려하여 국내에서 보편화된 재료 중 현장 성능이 우수하다고 입증된 재료를 선택하고자하며, 채움재의 경우 외국 문헌에서는 박리 저항성이 우수한 소석회를 추천하고 있으므로, 국내 배수성 채움재로 보편화된 석회석분과 그 성능을 비교하여 우수한 성능의 재료를 적용하고자한다. 박층 저소음·배수성 포장은 굵은 골재의 맞물림으로 형성된 공극을 통해서 소음감소와 배수기능을 확보하는 포장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할 포장은 기존 배수성 포장보다 더 거친 입도를 요구하며 일정한 공극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존 배수성 포장의 아스팔트량보다 더 많은 양을 요구하게 되므로 외국 문헌에서는 과량의 아스팔트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재료로 섬유를 추천하고 있다.
  • 배합설계에서는 공극률을 확보하기 위한 골재의 배합비율과 그 비율에 적합한 아스팔트의 함량을 찾기 위해 미국 3개주의 시방을 참고하여 국내 여건에 맞는 입도를 선택하고자한다. 이렇게 최적의 배합비가 산출되면 공시체를 제작하여 강도와 현장 공용성 모사 실험을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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