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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방송을 위한 3차원 오디오 처리 기술
3D Audio Processing Technology for Realistic Broadcasting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04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207 - 210  

이태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그룹) ,  강경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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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방송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사용자들의 실감방송에 대한 욕구도 증가하고 있다. 실감방송의 목적은 3차원 AV 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마치 녹음/녹화한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다. 청취자가 녹음한 환경에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3차원 오디오 신호의 획득을 위해 더미헤드를 많이 이용한다. 인간의 머리형태를 띤 더미헤드의 특성 때문에 더미헤드를 이용하여 획득한 신호를 헤드폰을 통해 재생하는 경우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더미헤드의 형태 및 크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 사용하기가 어렵고, 획득한 신호를 멀티채널 신호로 변환하기가 힘들며, 재생 시 전/후방 혼동현상이 많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더미헤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머리형태를 구체로 간략화하고, 구체 위에 다수개의 마이크를 배치함으로써 3차원 오디오를 획득하고, 후처리 과정을 통해 다양한 재생환경에 적절한 재생신호를 생성할 수 있는 3차원 오디오 획득 및 재생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위해 무향실에서 주관적 방향성 평가 실험을 수행한 결과, 더미헤드 기술의 단점인 전/후방 혼동현상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3차원 오디오 시스템은 3D-TV나 실감방송 통에서 입체음향 콘텐츠 획득에 이용 가능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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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구체 위에 배치한 다수 개의 마이크를 이용하여 제작한 멀티채널 3차원 마이크를 이용하여 3차원 오디오 신호를 획득하고 후처리 H/W를 통해 다양한 재생환경에서 재생 가능한 3차원 오디오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였다. 멀티채널 3차원 마이크는 중앙의 음원을 강조하고 인간의 머리움직임을 이용하기 위한 위치에 마이크를 배치하여 제작하였다.
  • 실감방송은 사용자가 마치 녹음/녹화한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기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3차원 AV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실감방송 서비스를 위한 3차원 오디오 기술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3차원 오디오 신호의 획득을 위해 더미헤드를 사용한다.
  • 하지만 더미헤드는 고정된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인간의 머리움직임 정보를 이용할 수 없어서, 전/후방 혼동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더미헤드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구체 위 수평면상에 마이크를 배치하여 입체음을 획득하고 후처리를 통해 헤드폰, 스테레오, 스테레오 다이폴, 4채널, 5채널 재생환경 등 다양한 재생환경에서 재생 가능한 신호를 생성할 수 있는 3차원 오디오 시스템을 제안한다. 구체위의 마이크는 전면의 음상을 강조하기 위한 중앙 마이크와 인간의 머리움직임을 이용하기 위한 측면 마이크로 이루어진다 [41.
  • 바이노럴 신호를 스피커를 통해 재생하는 경우, 좌측 스피커 신호가 우측 귀에 들리고, 우측 스피커 신호가 좌측 귀에 들리는 크로스토크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크로스토크 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Fast Deconvolution 방법을 사용한다[5], 멀티채널 디콘볼루션의 목적은 주어진 S 개의 스피커를 이용하여 공간상의 R 위치에서 음장을 가능한 정확하게 재생하기 위한 것이다. 크로스토크 제거를 위한 최적의 역필터 H(z)를 구하기 위해 Fast Deconvolution 방법은 수식(1) 을 이용한다.
  • 후처리는 멀티채널 3차원 마이크의 출력신호와 역필터사이의 콘볼루션을 통해 다양한 재생환경에 적절한 신호를 생성하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재생환경에 따른 크로스토크 제거를 위한 역필터의 생성을 위해 구체의 임펄스 응답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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