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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고패션의 미학적 의미 분석 - 사후성(事後性) 원리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복식문화학회 2005년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Proceeding, 2005 Apr. 02, 2005년, pp.127 - 130  

박민여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임성민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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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렸을 때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우연히 다시 보게 되었을 때 느끼는 감정이나 과거의 디자인이 다시 새로운 유행으로 입혀지게 될 때의 내재된 미적 성질들은 현재에서사적으로 해석되어질 수 있다. 과거의 것이 현재라는 틀 안에서 해석되어지는 서사적 해석을 프로이트(S.Freud)는 '사후성(事後性)'으로 설명 하였는데 패션에 나타나는 복고디자인을 이로서 풀어보고자 하며 나아가 복고디자인에 내재된 아우라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특정한 의미가 없던 기억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다.1)그는 성장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 변화에 의해 기억 대상이 다르게 이해되기 때문에 사건 당시에는 없었던 감정이 생겨난다고 하였다. 시간의 변화에 따른 이데올로기 안에서 받은 여러 가지 변화가 새로운 언어와 지식을 제공해 원초적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놓는다.
  • 특정한 의미가 없던 기억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다.1)그는 성장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 변화에 의해 기억 대상이 다르게 이해되기 때문에 사건 당시에는 없었던 감정이 생겨난다고 하였다. 시간의 변화에 따른 이데올로기 안에서 받은 여러 가지 변화가 새로운 언어와 지식을 제공해 원초적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놓는다.
  • 5)또한 칸트의 '판단력 비판'(1790)에서도 “자연미란 하나의 아름다운 사물이며 예술미는 하나의 사물에 관한 아름다움 재 현(표상)으로 나름의 미적 가치를 가진다.6)이와 같이 동일한 것의 재현이라 할지라도 다른 시대에서의 재현은 하나의 기호로서 형태는 같지만 내재된 특성은 다르다. 즉 복고풍은 과거로 돌아가자는 것이 아닌 진형형의 유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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