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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P 실증시설 핫셀 리어도어의 구조건전성 평가 원문보기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2005년도 춘계 학술대회, 2005 June 01, 2005년, pp.421 - 422  

구정회 (한국원자력연구소) ,  권기찬 (한국원자력연구소) ,  이은표 (한국원자력연구소) ,  정원명 (한국원자력연구소) ,  유길성 (한국원자력연구소) ,  정기정 (한국원자력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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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실증시설에서의 모든 물품의 반출입에는 리어도어를 이용할 수밖에 없으므로 리어도어의 사용빈도가 그만큼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리어도어에 대한 안전성은 차폐 및 밀봉에 대한 안전성뿐만 아니라 구조적 건전성의 유지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유지보수셀의 리어도어를 기준으로 하여 리어도어 및 리어도어와 접속하는 핫셀의 리어도 어 프레임 등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ACP실증시설 핫셀 리어도어의 구조건전성 평가에서는 동적해석능력이 우수한 구조해석코드인 LS-DYNA 코드를 사용하였으며, 리어도어가 전진하여 리어도어 프레임에 결합되는 경우에 대하여 충돌-접촉 문제로 가정하여 평가하였다. Fig.
  • 미치는 충격력을 매우 보수적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리어도어의 구동속도는 2.0 m/min( 0.033 m/s)이나 보수적인 해석을 위하여 실제 구동속도보다 약 3배 빠른 0.1 m/s로 가정하였다.
  • 핫셀의 벽면은 수평방향으로는 도어 프레임 부에서 약 30 cm 떨어진 곳까지 모델에 반영하고 그 끝단은 변위를 구속하여 단단한 벽면에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였고, 상하부는 바닥면과 천장에 붙는 벽면을 모두 모델링하고 그 끝단은 각각 바닥과 천장면에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실제 콘크리트 벽면은 중콘크리트 내부에 철근 구조물이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매우 촘촘히 삽입되어 있어 콘크리트 자체의 강성보다 훨씬 높은 강성을 갖지만 본 해석에서는 콘크리트의 강도만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콘트리트와 철재 케이스는 서로 단단하게 결합된 상태로 가정하였으며, 리어도어의 프레임과의접촉부시 충격을 흡수하는 고무 가스켓은 철재와 같이 단단한 것으로 가정하여 핫셀 벽면과 리어도 어에 미치는 충격력을 매우 보수적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리어도어의 구동속도는 2.
  • 외부의 철재 케이스 등은 셀요소로 모델링하였으며, 내부의 납 차폐체, 두께가 두꺼운 철재 구조물, 그리고 콘트리트 등은 솔리드 요소로 모델링하였다. 핫셀의 벽면은 수평방향으로는 도어 프레임 부에서 약 30 cm 떨어진 곳까지 모델에 반영하고 그 끝단은 변위를 구속하여 단단한 벽면에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였고, 상하부는 바닥면과 천장에 붙는 벽면을 모두 모델링하고 그 끝단은 각각 바닥과 천장면에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실제 콘크리트 벽면은 중콘크리트 내부에 철근 구조물이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매우 촘촘히 삽입되어 있어 콘크리트 자체의 강성보다 훨씬 높은 강성을 갖지만 본 해석에서는 콘크리트의 강도만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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