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폐플라스틱과 재생골재를 이용한 폴리머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Polymer Concrete made with Recycled Plastic and Concrete Aggregate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4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16권1호, 2004 May 01, 2004년, pp.324 - 327  

조병완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승국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undamental properties of Polymer Concrete made from unsaturated polyester resin based on recycled PET and recycled aggregate(RPC) were investigated. Resins based on recycled PET and recycled aggregate offer the possibility of low source cost for forming useful products, and would al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RTC의 기초 물성을 연구, 비교하기 위한 실험으로써 재생 골재 함유량이 RPC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수지량이 RPC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과 최대강도 뱔현을 위한 최적량을 파악하고자 하였다<Table. 2).
  • 본 연구에서는 재생골재를 이용한 폐FET 폴리머 콘크리트(RPC)의 구조적 재료로써 활용을 위한 기본적인 역학적 특성들, 즉 압축.할렬인장.
  • 폐 플라스틱과 콘크리트 재생골재를 이용한 폴리머 콘크리트의 특성을 연구한 결과 시멘트 콘크리트에서 강도 저하 현상을 보이는 재생 골재의 문제점을 폴리머 콘크리트에서는 개선할 수 있어 이의 활용 가능성을 알 수 있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1) 수지량 9% 13%에서의 재생골재 함량 증가에 따른 강도 감소는 재생골재 표면의 구 모르타르로 인한 골재와 결합재간에 불충분한 부착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지량 17%에서는 확실한 강도 감소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구 모르타르 공극을 수지가 적절히 채워줌으로써 골재와 결합재의 충분한 결합이 이루어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 할렬인장.휨 강도특성뿐만 아니라 이들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