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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하중조건에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거동 특성
Behaviors of Precast Concrete Bridge Decks under Wheel Load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5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17권2호, 2005 Nov. 01, 2005년, pp.303 - 306  

주봉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박흥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김영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송재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checking influence of load-position and system of stress-transmission in precast concrete bridge deck system, the test composite bridge was made a experiment by the wheel load machine. The result of experiment was the loop joint system of the precast decks has a difference which was the transm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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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윤하중 실험기는 손쉽게 하중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어 다양한 하중 조건을 재현할 수 있다. 연구는 윤하중 실험기를 이용하여 프리캐스트 교량 바닥 판이 루프 철근 겹 이음 방법으로 연결되고, 강거더와 스터드 전단연결방법으로 합성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강 합성 교량을 대상으로 차량(이동) 하중의 위치를 다양하게 변화 시켜 이에 따른 프리캐스트 콘크리트의 거동특성과 바닥 판 간 이음부의 응력전달 구조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교축방향으로 3개의 프리캐스트 바닥 판을 포함하는 부분 모델로 설계하였다. 실제 교량에서는 거더의 교축방향 곡률이 ■존재하나, 순수: 바닥 판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거더의 교축방향 모멘트는 구속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실험체는 바닥 판 폭 3.

가설 설정

  • 일정하여 그림 7(b) 와 같이 바닥 판의 교축방향 휨 곡률 변화가 완만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검토 중인 프리캐스트 바닥판간 이음부는 전체적으로 볼 때, 바닥 판 간 이음부가 독립적으로 거동하며 루프 철근만으로 연결되어 있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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