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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설제 살포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의 염화물 침투특성
Characteristics of Chloride Penetration due to Sprinkle of the Deicing Salt on the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5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17권2호, 2005 Nov. 01, 2005년, pp.475 - 478  

박진호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김명유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양은익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성태 (충청대학 건설환경시스템과) ,  박해균 (삼성물산(주)건설부문 토목사업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icing salt has been generally used for traffic safety in winter, and the amount is increasing every year. However, deicing salt may induce the decrease of bond strength, surface scaling, and environmental pollution, etc.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the fundamental data on safety and 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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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설제 살포에 따른 기존 구조물의 염소농도 분포 정립과 염화물 확산계수를 파악하여 기존 토목구조물의 안전성 및 내구수명 평가에 대한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요소이다. 이로 인해 교통량이 많은 도로 구조물을 조사하여 교량구조물의 탄산화현상을 알아보고자 현장실험을 하였다. 기존 연구보고에 의하면 일반적인(경과연수 20〜30년) 탄산화 깊이의 경우 약 15-30mm 정도의 탄산화 깊이를 보이고 있는데, 조사 대상 구조물의 경우 경과연수 16〜18년에 탄산화 깊이가 3mm이하로 측정되었고 이는 탄산화로 인한 구조물 열화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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