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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거제간 연결도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설계
Busan-Geoje Fixed Link : Durability Design of Concrete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5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17권2호, 2005 Nov. 01, 2005년, pp.491 - 494  

정상균 ((주)대우건설 GK설계팀) ,  장영 ((주)대우건설 GK설계팀) ,  장현갑 ((주)대우건설 GK시공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report addresses the durability related design issues for the structural reinforced concrete of the Busan-Geoje Fixed Link - Bridges and Immersed Tunnel. The overall aim of the durability related issues is to establish the requirements to the design and the construction that will secur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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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DuraCrete 접근방식에 의한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구조물의 내구성설계의 결과로 다음 표에서 제시된 최대 염화물확산계수와 최소 콘크리트 피복두께를 설계원칙으로 제시하였고 재령계수는 적용이 가능한 값 중에서 가장 낮은 값을 사용하였으므로 제시된 설계치는 안전즉으로 제안된 것이다.
  • DuraCrete에서는 위의 표에서 나타낸 노출등급에 따른 입력변수로 사용된 실제 데이터를 실제 구조물로부터의 측정치, 실험결과, DuraCrete에 의한 조사 및 일부 공학적인 판단을 근거로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다.
  • 지역적 특성, 환경적 요인, 경제성, 기술적인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제안된 본 사업은 총연장 8.2km로 제1 구간 및 제2구간은 특수 장대교량형식인 사장교를 적용하였으며, 제3구간은 침매터널을 적용하였다. 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Fast Track방식을 채택하여 2010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실시설계를 수행 중에 있으며, 국내의 건설기술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커다란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상 데이터

  • 본 사업은 부산광역시 강서구의 가덕도와 경남 거제시의 장목면을 연결하는 SOC 민간투자 사업으로서 근접한 진해항과 현재 개발 중인 부산 신항의 선박출입을 고려하여 3개의 구간으로 구분되어 있다. 지역적 특성, 환경적 요인, 경제성, 기술적인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제안된 본 사업은 총연장 8.

이론/모형

  • 이러한. 확률론적 분석은 상업용 프로그램인 STRUREL의한 부분인 COMREL이라는 구조신뢰성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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