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부 트러스 복합교량 접합구조의 실험적 연구
Evaluation of the Joint Design in Composite Truss Bridge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Nov. 04, 2006년, pp.325 - 328  

심창수 (중앙대학교 건설대학 토목공학과) ,  박재식 (중앙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광수 (현대건설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oint structures of composite truss bridges can have the same details for the connection between diagonal members and upper concrete slab as the connection between diagonal members and lower concrete slab. Adequate connection details should be decided according to design codes, constructibility, an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복합트러스 교량의 거셋 플레이트를 갖는 격점부의 상세를 개선하고 설계기준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절곡 스터드의 사용, 보강 스더럽의 추가 배치를 주요 변수로 설정하여 push-out 정적실험을 수행한 결과 현재의 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설계 강도에 비해서 큰 값을 보였고 콘크리트 파괴는 발생하지 않았다.
  • 이 논문에서는 격점부 상세를 개선하기 위해서 개정된 설계기준에서 허용하는 25mm 스터드를 사용하고 인발강도 증가 및 연성 파괴를 확보하기 위해서 절곡 스터드를 고안하여 제안하였다. 제안된 그룹 스터드 연결재를 갖는 전단연결부의 극한강도 평가를 위해서 push-out실험을 수행하여 기존의 설계기준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